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왜 생태유아교육인가?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1) 교육계획
사례 1)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예
- 연간계획안 -
- 월간계획안 -
- 일일교육계획 -
- 학급신문 -
사례 2) 일본 오차노미즈 여자대학 부속 유치원의 예
사례 3) 독일 발도로프 유치원의 예
2) 교직원의 업무계획
-대화의 시간이 필요하다
-교사 자체연수 경험을 가진다
-특성화의 경험을 갖는다
3) 행사계획
4) 학부모․지역사회 자원 활용계획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 학급편성 및 운영
2) 일과운영
(1) 일과운영의 기본 방향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대집단 활동 시간을 가능한 줄인다
-시간의 리듬을 준다 -시간을 통합한다
-사람을 통합한다. -공간을 통합한다.
(2) 일과운영 사례
3) 공간구성
4) 교사의 태도와 역할
-교사는 삶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만든다
-아이들의 ‘자유’를 강조한다
-환경의 배려를 위해 노력한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삶이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조화되는 생활로서의 교육으로, 인지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 체험과 생명의 존엄성․자연을 보는 통찰력 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이제는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자연과 아이와 놀이를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가 찾고 있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생태유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은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 영혼을 살리자는 데 있다. 생명사상과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자연 친화적인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자는 것이다
참고문헌
보리편집부 엮음(1997).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서울 : 보리출판사.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서울 : 보리출판사.
이철국(1998). 강아지똥 선생님의 공동육아이야기.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임재택․하정연․김은주․박채숙․박명숙․최윤정(1999). 얘들아! 산책가자. 서울 :양서원.
채규철(1997). ET할아버지와 두밀리 자연학교.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하이타니겐지로 저, 햇살과 나뭇꾼 역(1996). 아이들에게 배운다. 서울 : 도서출판 개마고원.
쿠와하라 아키노리 저, 김경호․하정연 역(1999). 아이와 함께 하는 산책.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장 보육시설의 정의와 규정, 현 우리나라 직장보육시설의 규정의 문제점과 현재 실행되고 있는 직장보육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적고 앞으로
  • 프로그램 사례의 (잘 운영되고 있는/ 잘못 운영되고 있는)의 장단점1) 잘 운영되고 있는 직장보육 프로그램 사례의 장단점잘 운영되고 있는 직장보육 프로그램 사례로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직장어린이집의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직장어린이집의 정원은 40명이고 보육교사정원은 9명이다. 이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어 몸과 마음, 영혼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목 차Ⅰ. 서론 2Ⅱ -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5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1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Ⅲ - 결론 29실제사례-대학교 부설 유치원Ⅰ. 서론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생태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 본론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서 론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

  •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은 생태(eg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 결합하면서 생긴 말이다. 원래 ‘생태’를 뜻하는 ‘에코(eco)는 희랍어 ’오이코스(oikos)에서 나온 말로, ‘집’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생태와 유아교육이 결합되면서 생태유아교육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생태유아교육은 농경사회의 붕괴와 전통문화의 말살, 자연 생태계 파괴와 인간성 상실, 반 생태적인 유아교육 현실로 인하여 몸․마음․영혼이

  •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프로그램 계획과 평가, 운영, 재정운영에 대한 참여-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 찾아가는 방법, 모시는 방법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1) 학급 편성 및 운영* 생태유아교육에서 보는 유아교육기관은 삶을 배우는 ‘집’과 같은 공간, 공동체적인 인간관계를 가르치고 아늑함과 유대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시설의 원아수는 100명 이내가 적합* 학급은 혼합연령집단으로 구성, 안된다면, 실내와 실외, 학급간을 개방하여 통합적으로 놀 수 있도록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