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8 / 2023.08.2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한국문학개론_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
2.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하고 제안
ㄱ. 초급 학습자
- 박목월 [산새알 물새알] , [콩쥐팥쥐]
ㄴ. 중급 학습자
- 정호승 [내가 사랑하는 사람], 김소월[진달래꽃]
ㄷ. 고급 학습자
- 김유정 [봄봄],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우리가 어떤 언어를 배우고자 할 때 문학작품을 통한 학습은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문화, 작품 속 당시 시대상과 작가적 가치관 등 많은 지식을 얻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학 작품 속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인격 경험이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토대가 됩니다. 따라서 문학작품을 통한 언어습득은 다른 독서자료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문학작품을 선택하느냐가 언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단순한 문학작품이라고 해서 모든 작품이 모든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 '용비어천가'를 추천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언어학습을 위한 문학작품 선정 시 학습자가 가진 교육목표와 나이, 이해도 등 학습자 수준에 부합해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학작품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작품을 어떤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 한국어 교육 현장은 어떨까요? 한국에서의무교육을받은한국인이라면한국어교재로다양한문학작품을접할수있을것입니다. 우리가 배운 한국어 교재 문학작품은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도 적합한 교육일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본 과제는 문학작품의 한국어 교재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중·고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 참고문헌
-
1. 윤여탁, 우재영(2007),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선정 기준에 대한 연구 (2007) ,서울대학교
2. 윤여탁, 유영미, 박은숙(2014),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정전 목록 선정 연구, 서울대학교 국 어 교육연구소 연구공모사업
3. 윤여탁(2003),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서울대학교
4. 김종수(2018),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한국 문학 교육의 한 사례,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