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8 / 2023.08.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
2.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하고 제안
ㄱ. 초급 학습자
- 박목월 [산새알 물새알] , [콩쥐팥쥐]
ㄴ. 중급 학습자
- 정호승 [내가 사랑하는 사람], 김소월[진달래꽃]
ㄷ. 고급 학습자
- 김유정 [봄봄],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우리가 어떤 언어를 배우고자 할 때 문학작품을 통한 학습은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문화, 작품 속 당시 시대상과 작가적 가치관 등 많은 지식을 얻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학 작품 속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인격 경험이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토대가 됩니다. 따라서 문학작품을 통한 언어습득은 다른 독서자료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문학작품을 선택하느냐가 언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단순한 문학작품이라고 해서 모든 작품이 모든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 '용비어천가'를 추천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언어학습을 위한 문학작품 선정 시 학습자가 가진 교육목표와 나이, 이해도 등 학습자 수준에 부합해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학작품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작품을 어떤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 한국어 교육 현장은 어떨까요? 한국에서의무교육을받은한국인이라면한국어교재로다양한문학작품을접할수있을것입니다. 우리가 배운 한국어 교재 문학작품은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도 적합한 교육일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본 과제는 문학작품의 한국어 교재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중·고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1. 윤여탁, 우재영(2007),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선정 기준에 대한 연구 (2007) ,서울대학교
2. 윤여탁, 유영미, 박은숙(2014),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정전 목록 선정 연구, 서울대학교 국 어 교육연구소 연구공모사업
3. 윤여탁(2003),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서울대학교
4. 김종수(2018),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한국 문학 교육의 한 사례,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개론
  • 과목명 : 한국문학개론이름 : 과제 주제: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Ⅰ. 서론Ⅱ. 본론1.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2. 등급에 따른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의 선정 및 제안2.1 초급푸른숲 글방(2019) 『호랑이와 곶감』2.2 중급 피천득(1977) 『나의 사랑하는 생활』2.3 고급조세희(1989) 『난장이가 쏘

  • 프랑크푸르트도서전과 한국 도서문화의 세계진출
  • 문학은 정부 지원 사업에만 머무르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외국 출판사나 독자의 필요에 의한 번역 출판은 거의 없으며, 대학 연구 교재 정도로만 출판되고 있을 뿐이다. 문제는 우선 번역 작품의 선정에 있다. 현지에서 수용할 수 있는지와 문학적 대표성, 작품성을 가진 작품의 선정이 부족했다. 무엇보다도 번역가의 부족이 가장 큰 문제이다. 한국문학 작품의 번역 작업은 반드시 번역어를 모국어로 하면서 한국어에 능숙한 번역자에 의해 수행되어

  • [국어의 어문규범] 쉽고 재미있는 한글 맞춤법 [이태준 해방전후, 이광수 무정, 노래 가사]
  • 적어 내용적으로도 아름다운 글과 그리고 정서법규정으로도 아름다운 글로 만들어야겠다.※ 참고자료강희숙,역락 2010윤평현, 최재희태학사 2008남기심, 고영근탑출판사 2009- 인터넷 사이트 활용 출처http://cafe.daum.net/truedu?tnilcafemy=item참사랑 국어 카페 - 관련 문제http://www.nkculture.ac.kr/Body/BBS.asp?TB=free&Mode=V&Num=5057&Page=1남한의 과 북한의 의 규정

  •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필요성,교재,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과정,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효과, 영어동화지도 모형
  • 조사하기- 자신의 가족, 친척들의 나이를 조사한 다음, 친구들과 결과를 교환해 보게 한다.420‘15‘5‘․책 만들기(가족 앨범)가족, 또는 친척의 얼굴을 그리고 나이를 적어 앨범을 만든다.․만든 책 발표하기- 3차시에 만든 앨범을 친구들에게 발표하게 한다.․정리 및 평가- 상장이나 스티커를 주거나 자기 평가지로 수업을 정리 하게 한다. ․ 노래하기참고문헌고난영,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동화학습이 초등영어의 듣기 및 읽기의 능력 향상에

  •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한국어교육 기관의 동화를 활용한 지역별 읽기 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다문화가정 내에서의 동화책 읽어주기 상황 및 요구를 살펴본 뒤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동화 선정 기준과 동화 읽기의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여성 결혼 이민자와 그 자녀의 상호작용을 위한 매개로 동화의 활용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명순(2010)은 문학작품이 한국어 교재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고 언어기능면, 문화적인 면에서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