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5 / 2022.03.25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내 문학 작품 활용의 예
2. 수준별 문학 작품 선정 및 교육 방법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2외국어를 학습할 때 중요한 것은 어휘, 문법, 언어 기술(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발음 등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제2외국어를 학습하고 해당 언어의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 사회, 문학, 문화.. 다양한 영역들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흐름을 살펴보면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구어 교육에 집중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로 쓰여진 한국 문학 작품을 교육용으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전 문학 작품에는 한자와 옛 한글의 텍스트가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 쉽지 않은 이유도 있다. 하지만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의 문학 작품을 접하게 된다면 한국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흐름, 그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문화를 엿볼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한국어를 배울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에서 한국 문학 작품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한국어 교재 내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수준별로 적합한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교육 방법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
김정자 (2014), 문학작품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도혜민 (2015),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학 작품 활용 방안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진 (2021), 한국문학개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선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1 어휘교육내용이 많으므로 학습자 스스로 공부할 수 없다.2 어휘는 개방적이고 무한하기 때문에 다 가르칠 수 없다.3 학습자 집단의 학습목적에 맞는 교육내용을 선정해야 한다.4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기준은 1급의 경우 기초어휘 800개이다.명시적 교수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1 교수절차는 ‘제시→연습→생산’의 순으로 한다.2 개별단어뿐만 아니라 어군을 중심으로 가르쳐야 한다.3 코퍼스 언어학의 등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초성 : ㄱ, ㄴ, ㅁ, ㅅ, ㅇ -> 발음 기관 상형 중성 : 天 -> ㆍ, 地 -> ㅡ, 人 -> ㅣ② 가획(加 )의 원리 : ㅋ, ㄷ, ㅌ, ㅂ, ㅋ, ㅊ, ㆆ, ㅎ③ 병서(竝書)의 원리 : ㄲ, ㄸ, ㅃ, ㅆ, ㅉ, 가 ,가, 가, 가, 가, 가, ㅷ, ㅴ, ㅵ④ 연서(連書)의 원리 : ㅱ, 가, ㆄ⑤ 합용(合用)의 원리 : ㅘ, ㅝ, ㅚ, ㅐ, ㅟ, ㅔ1. 언어와 국어 14p1. 다음은 사랑해라는 우리말을 다른 나라 말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조사한 자료이다. 이 를 바탕으로 하여 언어의 특

  • 외국인을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한국어에 내재된 문화 요소 학습2 비교문화적 틀 형성을 위한 제3의 공간 형성3 문화어4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지향하는 다문화적 이해 형성문화교육과 연구 영역에 대한 설명 중 다음에 해당하는 영역은?* 한국어교육기관 이외에서도 독학, 문화 향유 등으로도 진행됨1 문화 독립 과목2 전자문화3 한국어교육 기간과 공간4 한국어교육의 문화교육 위계화 필요한국문화교육 연구 영역문화 독립 과목한국어 고급 이상 학습자 대상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등), 언어 사용과 관련된 일상생활 문화 등④ 언어 사용 시 유용성과 실제성이 중요함.2.2. 언어문화를 포함하는 상위의 문화일반① 언어문화(버스.지하철등)를 포함하면서 언어활동에 필요한 배경지식으로서의 문화 /역사.배경② 언어문화 + 일반적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용 ③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내용, 행위와 신념, 가치관 등의 일상 문화와 문학, 역사, 예술 등④ 문화적응, 문화적 충격의 완화 등과 관련※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학습자 주도적 교수학습 활동 / ★역할극 / 전래동화12-1 교사 주도적인 실세계 교수학습 활동(교실밖), ★현장 학습, / 학습자가 주도하는 교실 밖 교수학습 활동, 현장 언어 수업,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12-2 초급 문화 수업, / 문화 차이 / 언어 실습수업 13-1 중급 문화 수업 / 중급 문화 차이 /13-2 ★고급 문화 수업/ 14-1 광고,신문 한국문화교육 / 시, 소설, 설화 등 문학 /14-2 영상 매체(영화 활용 한국문화교육) / 인터넷 / 멀티미디어 < 9주차 1교시 > < 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