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5 / 2022.03.25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내 문학 작품 활용의 예
2. 수준별 문학 작품 선정 및 교육 방법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2외국어를 학습할 때 중요한 것은 어휘, 문법, 언어 기술(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발음 등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제2외국어를 학습하고 해당 언어의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 사회, 문학, 문화.. 다양한 영역들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흐름을 살펴보면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구어 교육에 집중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로 쓰여진 한국 문학 작품을 교육용으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전 문학 작품에는 한자와 옛 한글의 텍스트가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 쉽지 않은 이유도 있다. 하지만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의 문학 작품을 접하게 된다면 한국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흐름, 그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문화를 엿볼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한국어를 배울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에서 한국 문학 작품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한국어 교재 내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수준별로 적합한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교육 방법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
김정자 (2014), 문학작품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도혜민 (2015),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학 작품 활용 방안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진 (2021), 한국문학개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