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선행 연구 검토

2.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분석

2.1 대학별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현황

2.2 대학별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분석

3.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3.1 동화 읽기 전 활동

3.1.1 책 제목 정하기

3.1.2 문장을 이용한 플롯 이해하기

3.1.3 이야기 추측하기

3.2 동화 읽기 중 활동

3.2.1 이야기 들려주기

3.2.2 그룹읽기

3.2.3 이야기 만들며 읽기

3.3 읽기 후 활동

3.3.1 다시읽기 -구연동화

3.3.2 대본 꾸미기

3.3.3 상대방 설득하기

4.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수-학습 실제

4.1 수업 계획

4.2 작품 선정 이유

4.3 교수-학습의 실제

4.3.1 『괜찮아』읽기 전 교수-학습 활동

4.3.2 『강아지 똥』읽기 중 교수-학습 활동

4.3.3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읽기 후 교수-학습 활동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균관대학교의 교재에는 중급, 고급 단계에서 전래동화 5편, 창작동화 1편이 실려 있고 전문을 제시하여 주로 읽고 말하기, 문법과 표현 공부하기 등 읽기 교육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경희대학교 교재에는 총 4편의 동화가 수록되어 있다.

<표5> 경희대 한국어 교재 수록 동화
단계
단원
제목
구분
수록형태
교수-학습 방법
중급Ⅱ
8
해님 달님
전래동화
전문
듣기
8
효녀 심청
전래동화
전문
읽기
20
젊어지는 샘물
전래동화
전문
읽기(연극대본으로 고쳐쓰기)
고급Ⅰ
8
선녀와 나무꾼
전래동화
전문
말하기(역할극)


중급Ⅱ, 고급Ⅰ단계에서만 4편의 동화가 전문으로 수록되었으며 듣기, 읽기, 말하기 등 다른 대학교 교재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학습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다음은 서강대학교 교재의 수록 동화 현황이다.

<표6> 서강대 『재미있는 한국어』 수록 동화
단계
단원
제목
구분
수록형태
교수-학습 방법
3B
8
금도끼와 은도끼
전래동화
2단
그림
듣고 말하기
4A
8
선녀와 나무꾼
전래동화
전문
듣고 말하기
5B
2
청개구리 이야기
전래동화
전문
읽고 말하기
2
흥부 놀부
전래동화
줄거리
읽고 말하기
2
해님 달님
전래동화
전문, 그림
읽기, 말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주(2005), “동화를 통한 효과적인 읽기 방안-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49쪽.
심우길(1996), “초등학교에서 동화를 이용한 영어지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정순(2007),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 읽기 지도 연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40쪽.
이명순(2010),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통합교육 방안”,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25쪽.
이소현(2008),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동화 활용 한국어 교육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화선(2006),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화 교육 연구”,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미영(2003), “동화를 활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지도 방안”, 국어교과교육연구, Vol.5, 국어교과교육학회.
조항록(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권진(2006),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어교육, 제17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황희정(2006), “동화를 활용한 러시아어 수업모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0-53쪽.
H. Douglas Brown, 권오량․김영숙 역(2008), Teaching by Princples, Longman.
<창작동화>
강아지 똥(1996),권정생, 강아지똥, 길벗어린이(주)
괜찮아(2005), 최숙희, 웅진주니어.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2008), 존 셰스카 저, 황의방 역, 보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사회에 대한 한국어 교육
  • 가치와 인식을 확장해 나감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시본 소양을 갖추고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까지 연계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다문화 가정에서 한국어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습자의 배경 문화와 언어권, 거주 지역과 직업 분야, 학력, 가능한 학습 시간과 방법, 주요 관심 분야 등을 고려한 좀 더 구체적인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화의 지름길은 밖으로부터 보다도 안으로부터 형성될 때 더욱 큰 의미를 갖는 것이다.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교육공간을 만들어 가자는 취지아래 전국의 모든 학교에 즐겁고 재미있게 영어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영어전용 교육공간이 설립되었다. 초등학교에는 상황체험, 영어동화책 읽기, 역할놀이 등이 가능한 영어체험교실을 만들었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이동수업, 원격 화상강의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영어전용교실’을 구축하였다. EBS영어전용방송, 에듀넷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자율학습을 지원하고, 교사에게는 풍부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

  • 다문화사회와 실천방법론 - 민담 소재 다문화 영어 동화책을 활용한 초등영어 문화통합 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읽기1) 읽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2) 다양한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읽는다3) 글을 읽고,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5) 문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한다6) 글에 나오는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7)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4. 쓰기1) 쓰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2)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쓴다3)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며 글을 쓴다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활용된다. 그 중에서도 동화는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통해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격 형성에 기여하는 교재로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동화는 아동들에게 즐거움과 함께 상상의 세계를 펼쳐주고 삶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동들은 동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학습 능력을 기룰 수 있다. 이것은 제7차 교육과정의 국어교육과가 지향하는 목표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