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육]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와 발전과제 및 제언
- 전자책과 생태동화의 활용방안을 만3세~만5세 문학교육의 특징과 연계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시오.
- 동화 구연가의 직무 분석 동화 구연가 직무 연구 목적 동화 구연가 직무 분석 대상
-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
-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사례,실제,기법,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수업모형
- 목차
-
목 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선행 연구 검토
2.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분석
2.1 대학별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현황
2.2 대학별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분석
3.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3.1 동화 읽기 전 활동
3.1.1 책 제목 정하기
3.1.2 문장을 이용한 플롯 이해하기
3.1.3 이야기 추측하기
3.2 동화 읽기 중 활동
3.2.1 이야기 들려주기
3.2.2 그룹읽기
3.2.3 이야기 만들며 읽기
3.3 읽기 후 활동
3.3.1 다시읽기 -구연동화
3.3.2 대본 꾸미기
3.3.3 상대방 설득하기
4.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수-학습 실제
4.1 수업 계획
4.2 작품 선정 이유
4.3 교수-학습의 실제
4.3.1 『괜찮아』읽기 전 교수-학습 활동
4.3.2 『강아지 똥』읽기 중 교수-학습 활동
4.3.3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읽기 후 교수-학습 활동
5.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성균관대학교의 교재에는 중급, 고급 단계에서 전래동화 5편, 창작동화 1편이 실려 있고 전문을 제시하여 주로 읽고 말하기, 문법과 표현 공부하기 등 읽기 교육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경희대학교 교재에는 총 4편의 동화가 수록되어 있다.
<표5> 경희대 한국어 교재 수록 동화
단계
단원
제목
구분
수록형태
교수-학습 방법
중급Ⅱ
8
해님 달님
전래동화
전문
듣기
8
효녀 심청
전래동화
전문
읽기
20
젊어지는 샘물
전래동화
전문
읽기(연극대본으로 고쳐쓰기)
고급Ⅰ
8
선녀와 나무꾼
전래동화
전문
말하기(역할극)
중급Ⅱ, 고급Ⅰ단계에서만 4편의 동화가 전문으로 수록되었으며 듣기, 읽기, 말하기 등 다른 대학교 교재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학습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다음은 서강대학교 교재의 수록 동화 현황이다.
<표6> 서강대 『재미있는 한국어』 수록 동화
단계
단원
제목
구분
수록형태
교수-학습 방법
3B
8
금도끼와 은도끼
전래동화
2단
그림
듣고 말하기
4A
8
선녀와 나무꾼
전래동화
전문
듣고 말하기
5B
2
청개구리 이야기
전래동화
전문
읽고 말하기
2
흥부 놀부
전래동화
줄거리
읽고 말하기
2
해님 달님
전래동화
전문, 그림
읽기, 말하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은주(2005), “동화를 통한 효과적인 읽기 방안-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49쪽.
심우길(1996), “초등학교에서 동화를 이용한 영어지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정순(2007),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 읽기 지도 연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40쪽.
이명순(2010),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통합교육 방안”,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25쪽.
이소현(2008),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동화 활용 한국어 교육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화선(2006),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화 교육 연구”,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미영(2003), “동화를 활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지도 방안”, 국어교과교육연구, Vol.5, 국어교과교육학회.
조항록(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권진(2006),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어교육, 제17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황희정(2006), “동화를 활용한 러시아어 수업모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0-53쪽.
H. Douglas Brown, 권오량․김영숙 역(2008), Teaching by Princples, Longman.
<창작동화>
강아지 똥(1996),권정생, 강아지똥, 길벗어린이(주)
괜찮아(2005), 최숙희, 웅진주니어.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2008), 존 셰스카 저, 황의방 역, 보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