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26 / 2023.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와상담]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부적응(maladjustment)이란

2. 인간중심상담

3.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이론 – 인간중심상담
1) 유기체와 현상적 장
2) 자아(self) 와 자아개념(self-concept)
3) 실현 경향성
4) 자아실현 경향성
5)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4.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관점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청소년의 개념은 청소년기를 어떻게 구분하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내릴 수 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기도 하고 연령에 따라 구분하기도 한다. 연령의 기준을 살펴보면 국내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미만의 자를,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 미만인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시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가장 변화가 극심한 시기이고, 그 과정에서 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급기야 일부 청소년의 경우에는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요즘은 청소년 비행이 전체 범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미래의 잠재적 성인범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비행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의 비행을 예방하고 교정하는 일 뿐 아니라 이들이 나중에 성장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더 심각한 일을 저지르지 않게 하기 위해서도 주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태호(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김상원, “아동과 청소년 비행의 원인비교” 형사정책연구. 2007.
김미경 (200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희 (2007). 결손가정 중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사례연구. 대불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 -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인간관, 주요 개념
  • 이 위험할 정도의 투병생활로 초기에 학교생활을 중단하기도 했지만, 그는 이 문제를 극복하였고, 결국 그는 어렸을 때의 어려움을 인지적으로 해결하기 시작하여 후에 그의 이론과 치료 기법을 자신이 경험했던 부정적 신념을 지닌 사람들을 조력하는 데 응용했다. 인지치료의 창시자인 벡은 심리치료의 목표를 내담자가 당면한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역기능적인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는데 두었다. 벡은 인지를 “설명, 자기 명령 혹은 자기비판 등의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 진로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학교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지도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그렇기에 우리는 진로상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진로상담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이해, 이론, 과정, 문제점 및 개선과제, 관련 사이트, 책, 관련 기사, 심리검사까지 알아보자.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1. 진로상담의 정의진로상담은 내담자의 진로선택, 진로결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

  •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 이 원조, 지지 그리고 과업완수를 위한 단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집단사회복지사는 집단의 발전과정을 촉진하며 과업달성 및 유지기능이 적절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집단의 구조화 과정을 활용한다(김혜란ㆍ혼선미ㆍ공계순,2001).집단은 역동적인 힘을 통해 변화해 나가면서 개별 성원에게 영향을 주어 변화를 유도하거나 문제해결을 제공한다. 따라서 집단사회복지사는 집단에 영향을 주는 집단역할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서 집단역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이론과 실제, 2006, pp123~pp124또한 사회경제적 침체, 핵가족화, 한부모가족의 증가, 이혼가정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그 동안 가족이 수행했던 기능들이 크게 약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심히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많다.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6, pp.125위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학생들의 비행 행동은 2001년에 85,040명으로 전체 소년범죄자의 61.6%를 차지했고, 유형을 보면 폭력범이 40.0%로 가장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