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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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차 례
Ⅰ. 서 론 -------------------------------------------------------2
Ⅱ. 본 론 -------------------------------------------------------3
1.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3
가.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 교육의 정의 ------------------------------------------------3
2) 상담의 정의 ------------------------------------------------5
3)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5
나.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교육의 목적 ------------------------------------------------6
2) 상담의 목적 ------------------------------------------------6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7
다.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8
2.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이론적 비교 --------------------------9
가.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1) 교사의 정의 ------------------------------------------------10
2) 상담사의 정의 ----------------------------------------------10
3)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11
나.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12
2) 상담사의 역할 ----------------------------------------------14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5
다.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의 비교 ------------------------------19
3. 각 주체가 가지고 있는 시각의 차이 --------------------------------20
가. 사례개입
1) 교사 ------------------------------------------------------21
2) 상담사 ----------------------------------------------------21
3) 학교사회복지사 ----------------------------------------------21
나. 시사문제(학교사회복지사 제도 폐지)
1) 교사 ------------------------------------------------------22
2) 상담사 ----------------------------------------------------22
3) 학교사회복지사 ----------------------------------------------23
다. 서로에 대한 인식
1) 교사 ------------------------------------------------------23
2) 상담사 ----------------------------------------------------23
3) 학교사회복지사 ----------------------------------------------24
Ⅲ. 결 론 -------------------------------------------------------24
Ⅳ. 참 고 문 헌 --------------------------------------------------25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인생에 있어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생활하며 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이며 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최보영, “우리나라 학교사회 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2004, pp.1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중등학교부터 입시교육에 억압되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인권과 복지를 향유하지 못한 채 학교폭력, 따돌림, 학교로부터의 탈락, 자살, 가출 등 각종 부적응 문제로 황폐한 환경 속에 놓여 있다.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6, pp123~pp124
또한 사회경제적 침체, 핵가족화, 한부모가족의 증가, 이혼가정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그 동안 가족이 수행했던 기능들이 크게 약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심히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많다.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6, pp.125
위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학생들의 비행 행동은 2001년에 85,040명으로 전체 소년범죄자의 61.6%를 차지했고, 유형을 보면 폭력범이 40.0%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절도범(17.2%), 강력범(2.0%)의 순이다. 이용교, 디지털 청소년 복지, 2004, pp.385
이러한 학생 비행과 부적응 문제는 현재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맞춰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학교 내에서의 역할의 중요성이 제기되어 그에 따른 대책 방안도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현재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은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가 대표적이다.
교사는 학교에서 교과교육 중심으로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책임지는 전문가로 학교에서 학생들에 관련된 업무는 주로 교사에게 맡겨져 있다. 상담사는 교육인적자원부의 학생생활지도계획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에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하며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상담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는 상담전문교사를 배출하여 학생상담을 담당하도록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용교, 디지털 청소년 복지, 2004, pp245
학교사회복지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위에서 보듯이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주체로서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가 있는데 이들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동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들 각각이 활동하는 목적의 상이함과 그에 따른 역할의 차이로 인해 학생들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차이점이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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