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핵심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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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1. 자폐증의 역사
2. 자폐증의 진단
3. 자폐증의 주요 증상
4. 자폐증의 경과
5. 다른 아동기 장애와의 비교

[2] 자폐증은 왜 생기는가
1. 유전적. 생물학적 원인
2. 심리학적 입장
3. 자폐증의 평가

[3]자폐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1. 행동치료
2. 약물치료
3. 정신역동적 치료
본문내용
1. 자폐증의 역사
캐너가 1938년에 다섯 살 소년을 관찰하여 그 증상의 특이함에 집중하면서 처음으로 알려졌다. [예 도널드는 두 살반 이후부터의 모든 대통령과 부통령의 이름을 알고 있었고, 알파벳을 역순으로 또는 순서대로 매우 자유스럽게 말하였다.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없었고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못했지만 물건들을 아주 잘 다루었다. 기억력도 매우 우수하였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때 자신을 너라고 지칭하고 다른사람을 나라고 지칭하였다.] 캐너가 1943년에 처음으로 증상을 기술하고 명명한 심리장애인 초기 유아자폐증은 여러 해 동안 매우 어린 시절에 생겨나는 장애로 받아들여 졌다. 19세기 중엽까지 자폐증은 정신지체와 구별되어 다루어지지 않았다. 후속 연구들에서 정신분열증과 자폐증의 차이점이 발견된 후 이들 두 장애는 뚜렷이 구분되었다. 캐너는 자폐 아동은 극단적인 사회적 고립, 일상생활이나 자신의 행동을 포함한 모든 일에 있어서 동일한 방식으로 행하려는 강박적인 지박, 다른 사람의 말을 반복하거나 명사의 순서를 바꾸어 말하는 등의 언어이상과 함께 비 의사소통적 언어 양상, 구체적인 사고과정,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신체발달, 정상적인 지적 잠재력 등의 여러 증상들이 비교적 상류층의 잘 교육받고 강박적인 부모 밑에서 양육된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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