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의류, 자동차, 전자제품 중 한 제품을 선정하여, 해당 제품의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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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에 있어 STP전략은 고전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이 활용되고 있다. STP전략이란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포함하는 것으로 마케팅에 있어서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다. 시장 세분화는 혼재 되어 있는 소비 시장을 집약하여 일련의 기준에 따라 다시 세분화하는 것을 말한다. 기준에는 공급자 중심의 세분화가 있을 수도 있고 수요자 중심의 세분화가 있을 수도 있다. 공급자 중심에서 볼 때는 상품의 가격이나 성능, 특성 등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치약이나 비누와 같은 소비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 상품의 가격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고 성능에 따라 세분화할 수도 있다. 표적시장 선정은 세분화한 시장에서 어떤 대상을 집중적으로 공략할지 선택하는 것이다. 시장을 세분화하면 시장이 가진 리스크와 장점을 명확하게 볼 수 있는데 이를 분석하여 어떤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상품의 특성이나 소비자의 욕구, 심리 등에 가장 잘 맞을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상품이 다수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특정 소비욕구를 가진 계층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되며 틈새시장을 공약할 경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시장 우위에 설 수도, 도태될 수도 있다. 이러한 위험으로 인해 소비 시장이 비활성화되어 있거나 약세에 있는 경우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비차별적 마케팅을 통해 박리다매 형식의 대량 생산, 대량 판매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다수의 세분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도 있을 수 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나이대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와 브랜드 컨셉을 제공함으로써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기업이 많다. 포지셔닝은 앞서 선정된 표적시장에 어떻게 자리 잡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고객의 인식 속에 어디에 위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에서는 하나의 상품 및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전략적인 계획 및 분석을 거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무의식적이고 추상적으로 생각될 수 있는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모두 이러한 일련의 의도와 계획을 통해 이뤄진 구체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론에서는 국내 전자제품 기업인 삼성의 SDD카드의 STP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전략인 STP전략이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SSD, 삼성전자 홈페이지. 2019.10.15.확인.
https://www.samsung.com/sec/ssd/
안광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pp. 444~458.
김성환 외, 마케팅원론, 라온, 2018, pp. 181~193.
SSD 연평균 15% 폭풍 성장…2021년 시장 36조원 육박, 뉴스원, 2019.10.15.확인.
http://news1.kr/articles/?3198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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