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조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0 / 2022.01.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아의 교육은 초 ․ 중학교의 약시학급이나 일반학교에서의 통합교육 또는 기숙사제 맹학교제도가 보통이며, 교육적 조치로는 시력 정도, 시력 이외의 심신장애 상태를 중시하여 적절한 조치를 하되,

첫째, 양안의 교정시력이 0.1 미만인 자는 맹학교에 취학하도록 하고,
둘째, 양안의 교정시력이 0.1-0.3 해당자나 시기능장애자 등으로 점자에 의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와 진행성 질환으로 인해 점자교육이 필요한 자는 맹학교로 취학시키며,
셋째, 점자교육이 필요치 않는 정도의 시각장애자는 특수학교 또는 일반학교에서 유의하여 지도하고,
넷째, 현재 시력장애가 치료 가능한 자로서 치료기간이 1년 이상을 요하고 그동안 시력의 회복을 상당히 기대할 수 있는 자는 당분간 취학유예조치를 취하도록 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를 활용한 가정폭력피해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 아동의 언어적 표현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게 해준다. 언어로 자신의 마음이나 생각하는 바를 모두 표현하기 힘든 아동에게는 표현작업이 아동의 마음과 영혼의 표현이기에 미처 말로 표현하지 못한 여러 가지 감정들을 자신이 인식하거나 또는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심상을 표출하게 된다. 우리사회에서 아동의 사회적인 중요성을 감안하여 장차 사회문제로 다가올 아동의 문제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 내에서 미술치료활동을 실시

  • [장애아동교육]우리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과 발전 과제에 대한 연구
  • 교육적 실현을 요구함에 따라 교육의 영역도 확장 하게 되었다. 즉,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 똑같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교육의 기회평등사상이 민주적 교육이념으로 부각된 것이며, 이제까지 무시되어 왔던 소수의 장애자 소외 집단에게까지 교육적 관심의 초점이 놓이게 된 것이다. 장애아를 위한 교육은 흔히 국가의 유능한 인적자원 확립하는 정책적 시각이 적다는 점에서 소홀히 되기 쉬우며, 일반 아동에 비해 교육비가 많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장애의 만성적인 본질과 개인아동의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 때문에, 통합된 교육적 및 직업적 계획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주요한 모든 시기에 일어나는 전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일곱째, 사회적 수용은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의 자기 존중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아동들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전체적인 학교지역사회의 민감성을 필요로 한다. 여덟째, 학습장애아동의 효과적인 통합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교육적 의미의 특

  •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실태,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음악치료,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교육프로그램
  • 아동(자)을 지체부자유아(자)로 정의할 수 있다. Ⅲ.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실태미국의 경우 연방정부의 보조금으로 0세부터 3세까지의 유아들에게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PL.98 - 199), 영국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 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조기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현행법 개정 의사를 밝히고 재원이 확보될 때까지는 2세부터 5세까지의 장애유아를 비장애유아보다 우선하여 보육학급이나 학교에 취학할 수 있도록 배려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