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실태,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음악치료,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Ⅲ.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실태
Ⅳ.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1. 사회적 적응
2. 정서적 적응
1) 신체적 불안이다
2) 사회적 불안이다
3) 자기자신에 대해서 일관된 태도를 취하는 일에 불안정하다
Ⅴ.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음악치료
1. 언어
2. 사회성
3. 손 기능
Ⅵ.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1. 물리적 통합
2. 용어 통합
3. 행정적 통합
4. 사회적 통합
5. 교육과정 통합
6. 심리적 통합
Ⅶ.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재활교육프로그램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
2. 지역사회복지관은 효과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 재활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하여 재정적, 인적, 물적자원의 적극적인 지원
3.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연구 보급이 필요
4. 현재 지역사회복지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통합교육 프로그램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치료적 효과가 있는 레크레이션의 활동은 신체적 장애에 따른 열등감과 소외감을 극복하는데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며 이러한 레크레이션의 활동은 지체부자유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사회적인 면의 효과로서는 인간관계의 개선과 시민성의 발달이라고 하는 것이 고려된다. 레크레이션은 이 같은 현실을 타파하고 사람들이 마음속으로부터 놀고, 대화하고, 노래하며, 춤추고, 즐거워하는 장을 제공하고 인간관계의 개선과 동료 만들기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시민 상호간의 교류에 도움이 되고 거기에 연대감, 친화감, 향토애를 보이게 되며 심신의 건강, 체위 향상, 범죄 예방에도 연결되어 가치있는 시민을 육성하는 데에 공헌한다는 점에 있어서 레크레이션의 사회적인 효과를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체부자유 아동들에게 보다 많은 여가시간과 여가활동의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은, 그들의 욕구불만을 해소하게 하고 삶의 보람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여가활동을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건전한 인격형성과 아울러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삶을 영위 할 수 있을 것이며, 신체적․사회심리적 재활에도 많은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본다. 특히 이들에게 있어서 여가활동의 문제는 활동의 제약에서 오는 많은 여가시간의 선용과 장애극복을 위한 행동으로서 일반 학생의 경우보다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여가활동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며, 특히 지체부자유 아동들에게는 이러한 레크레이션의 활동에 참가하여 일정한 스포츠 집단이나 클럽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의 절대 불가결한 질서 있는 집단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희생정신을 배울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아동 자신이 계획하고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매우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없다. 일반학교 아동의 경우도 전자오락이나 사행성 놀이로 인하여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놀이에 몰입되는 현상으로 인하여 인격형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 못할 사실이다. 이들의 바른 지도를 위하여 학교, 가정, 사회에서도 무척 노력하고 있지만 해결은 쉽지 않는 상태이다.
건전한 여가 활동은 아동의 신체 발육을 도울 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으로 바람직하고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에 틀림없다. 지체부자유아의 경우는 이와 같은 효과 외에도 대소 근육 운동 및 언어 훈련 등 재활 영역에도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구나 이와 같은 여가 활동을 통하여 학교에서 학력이나 공부에 대한 고민을 해소시켜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며 공부와 여가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여럿이 다른 사람과 같이 보내는 여가 활동은 다른 사람을 사귀고 이해하며 공동체 의식 및 협동심, 사회성 등이 신장되어 건전한 여가 활동이 갖는 의의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장애 아동들의 여가 활동을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조치는 일반 아동들과 또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을 보살피고 있는 부모나 교사, 보육사가 관심을 가지고 여가 활동을 잘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여가 선용은 생활의 활력소로 학교, 가정, 사회에서 공동으로 노력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 참고문헌
-
◎ 김일명 외 1명(2007), 지체부자유학생의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에 대한 인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박정순 외 1명(2006), 지체부자유 학생의 여가활동 지도실태 및 보호자의 욕구분석,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전헌선(2012),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역할 인식과 역할 수행,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전헌선 외 2명(2008), 지체부자유 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아개념 관계분석,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정재권 외 2명(2008), 지체부자유 학생의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행동,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조홍중(2008), 지체부자유 학생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