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실태,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음악치료,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Ⅲ.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실태

Ⅳ.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1. 사회적 적응
2. 정서적 적응
1) 신체적 불안이다
2) 사회적 불안이다
3) 자기자신에 대해서 일관된 태도를 취하는 일에 불안정하다

Ⅴ.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음악치료
1. 언어
2. 사회성
3. 손 기능

Ⅵ.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1. 물리적 통합
2. 용어 통합
3. 행정적 통합
4. 사회적 통합
5. 교육과정 통합
6. 심리적 통합

Ⅶ.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재활교육프로그램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
2. 지역사회복지관은 효과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 재활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하여 재정적, 인적, 물적자원의 적극적인 지원
3.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연구 보급이 필요
4. 현재 지역사회복지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통합교육 프로그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치료적 효과가 있는 레크레이션의 활동은 신체적 장애에 따른 열등감과 소외감을 극복하는데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며 이러한 레크레이션의 활동은 지체부자유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사회적인 면의 효과로서는 인간관계의 개선과 시민성의 발달이라고 하는 것이 고려된다. 레크레이션은 이 같은 현실을 타파하고 사람들이 마음속으로부터 놀고, 대화하고, 노래하며, 춤추고, 즐거워하는 장을 제공하고 인간관계의 개선과 동료 만들기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시민 상호간의 교류에 도움이 되고 거기에 연대감, 친화감, 향토애를 보이게 되며 심신의 건강, 체위 향상, 범죄 예방에도 연결되어 가치있는 시민을 육성하는 데에 공헌한다는 점에 있어서 레크레이션의 사회적인 효과를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체부자유 아동들에게 보다 많은 여가시간과 여가활동의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은, 그들의 욕구불만을 해소하게 하고 삶의 보람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여가활동을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건전한 인격형성과 아울러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삶을 영위 할 수 있을 것이며, 신체적․사회심리적 재활에도 많은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본다. 특히 이들에게 있어서 여가활동의 문제는 활동의 제약에서 오는 많은 여가시간의 선용과 장애극복을 위한 행동으로서 일반 학생의 경우보다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여가활동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며, 특히 지체부자유 아동들에게는 이러한 레크레이션의 활동에 참가하여 일정한 스포츠 집단이나 클럽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의 절대 불가결한 질서 있는 집단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희생정신을 배울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아동 자신이 계획하고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매우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없다. 일반학교 아동의 경우도 전자오락이나 사행성 놀이로 인하여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놀이에 몰입되는 현상으로 인하여 인격형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 못할 사실이다. 이들의 바른 지도를 위하여 학교, 가정, 사회에서도 무척 노력하고 있지만 해결은 쉽지 않는 상태이다.
건전한 여가 활동은 아동의 신체 발육을 도울 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으로 바람직하고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에 틀림없다. 지체부자유아의 경우는 이와 같은 효과 외에도 대소 근육 운동 및 언어 훈련 등 재활 영역에도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구나 이와 같은 여가 활동을 통하여 학교에서 학력이나 공부에 대한 고민을 해소시켜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며 공부와 여가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여럿이 다른 사람과 같이 보내는 여가 활동은 다른 사람을 사귀고 이해하며 공동체 의식 및 협동심, 사회성 등이 신장되어 건전한 여가 활동이 갖는 의의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장애 아동들의 여가 활동을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조치는 일반 아동들과 또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을 보살피고 있는 부모나 교사, 보육사가 관심을 가지고 여가 활동을 잘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여가 선용은 생활의 활력소로 학교, 가정, 사회에서 공동으로 노력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참고문헌
◎ 김일명 외 1명(2007), 지체부자유학생의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에 대한 인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박정순 외 1명(2006), 지체부자유 학생의 여가활동 지도실태 및 보호자의 욕구분석,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전헌선(2012),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역할 인식과 역할 수행,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전헌선 외 2명(2008), 지체부자유 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아개념 관계분석,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정재권 외 2명(2008), 지체부자유 학생의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행동,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조홍중(2008), 지체부자유 학생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이 강조되었고 특히 장애 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수교육에만 노력을 집중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장애는 생물학적 근거를 가졌거나 또는 장애의 성질상 만성적 장애가 대부분이므로 이들이 갖는 장애는 단기간의 집중적인 교육개입만으로는 원만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장애인 거주 실태를 보면 우리 나라 전체 장애 인구의 97%가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고, 가정에서 이러한 기능 제한을 가진 장애인을 수용하고 가족들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교육법으로 명명된 PL 94-142가 제정됨으로써 특수교육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 법에서는 장애학생을 배치할 경우 그들에게 제한이 되는 환경을 최소하 하여야 한다는 개념을 명시함으로써 실질적인 통합교육의 개념을 확립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장애아동과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을 꾀하고 사회적응력을 높여 이들이 성장하여서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삶을 영위해 나가기를 교육하게 되었다. 앞에서 특수교육의 흐름을 말했

  •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개념, 신체심리학적 특성,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신체상,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대인관계,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분석
  •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대인관계Ⅵ.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1. 장애아 진로지도의 의의(최중옥 외, 1997)2. 장애학생 진로지도의 특성(박희찬, 1995)3. 특수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4. 장애학생 진로교육의 방향(박희찬, 1995)1) 교육내용의 체계화2) 진로교육 방법의 다양화3) 전환기 교육의 강조4) 직업평가의 실시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가 출산 시에 내는 울음소리는 인간으로서의 비공식적인 첫 번째 음악경험에

  •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정의, 심리적 특성,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집단상담,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놀이지도,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 음악요법
  •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음악요법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지체부자유아는 그 질환의 원인이나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장애부위 또한 매우 복잡하여 발생원인이나 현상의 구별이 매우 복잡하다. 지체부자유아는 학습이나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언어, 시각, 청각, 행동 등의 문제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부수적인 장애를 수반하고 있다. 지체부자유 학생은 신체적․기능적 제한, 부모형제의 부정적인 영향, 사회적 경험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 교육적 및 사회 심리적 개입과정을 통하여 서비스 대상에 따라 개별화 되고 전문직 간의 팀워크에 의한 통합적인 서비스와 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게 된다. (2) 재활 과정* 장애인이 어떤 기관이나 시설을 통하여 검사받고 치료받아야 하는 가에서부터 어떻게 사회생활에 적응해나가는가 하는 방법을 습득해가는 하나의 체계 * 재활과정은 일련의 연속적 과정이므로 장애인과 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