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목차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I. 시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원리
II.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환경 및 자료
1. 점자
2. 청각 자료
3. 시각 자료
4. 디지털 자료
III. 방향정위와 이동
1. 안내법
2. 지팡이 보행
3. 안내견 보행
* 참고문헌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I. 시각장애학생의 교수 학습 원리
시각장애학생은 시각손상의 정도, 시기, 원인에 따라 흥미가 다르며, 그에 따른 적합한 학습방법, 학습자료 및 기자재, 학습 환경 등이 매우 다양하므로 시각장애학생은 심한 개인 간 차와 개인 내의 차가 있다. 그러므로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계획을 세울 때는 성, 연령, 지능, 적성, 시각손상의 정도, 시각손상 시기, 시각손상의 원인, 눈의 현재 상태 및 요구되는 처치, 부모의 태도, 중복 장애 여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시각장애학생은 시각 손상으로 인하여 일반 학생들이 우연학습 등을 통하여 얻게 되는 사건이나 사물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험중심의 교수활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수활동을 위하여 Lowenfeld(1981)는 시각장애학생의 교육에서는 경험을 구체적이고도 통합적으로 실제적인 차원에서 계획을 가지고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실물을 마련하여 손으로 조작하여 모양, 크기, 무게, 단단함, 표면의 성질, 굽힘의 정도, 온도 등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때론 모형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제공된 정보가 불완전하게 왜곡되었다거나 실물과는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 아동복지의 문제점
  • 1.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 시각 장애( visual handicap) 아동이란 시력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 이들이 가진 장애인 유형은 크게 맹과 약시로 구분되어진다. 일반적으로 맹아는 특수학교에, 약시아는 특수 학급에 진학을 한다. 시각장애아동에 대한 정의는 제각기 다르다. 그러나 이들 정의들은 대체로 법적 또는 경제적 정의와 교육적 정의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1) 법적인 정의 : 시력(visual acuity) 검사에 토대하여 맹아동과 약시아동

  • [사회복지] 장애인의성
  • 및 내용5. 뇌성마비 및 정신지체인의 유형별 성교육III. 장애인 성에 대한 이해IV. 장애 유형에 따른 성1. 뇌성마비 장애인의 성2. 척수 장애인의 성3. 정신지체인의 성4. 시각장애인의 성5. 뇌졸중 환자의 성6. 임신과 분만7. 장애인과 발기부전V. 맺는말□ 참고문헌 Ⅰ. 여는 말요즈음 우리 사회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적, 복지적 서비스의 확충과 그들의 삶의 질에 대한 논의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80년대 이후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교

  •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
  • 시각장애아의 발달 상태에 맞추어 그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 성장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이다(임안수, 1996). 특히 생활적응 활동은 시각장애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각 교과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생활적응 활동의 성과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고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이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는

  •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장애로 인해 숨겨져 버린 장애인들의 가능성을 찾아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실상 그들은 일반 아이들보다 더 질 높은 교육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권리조차도 누리지 못하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상황을 직접 경험해보고 장애아동과 특수교육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필자 역시 처음부터 장애아동과 특수교육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사회복지사인 사촌언니를 따라 특수학교 및 장애인 시설을 방문한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시각장애아동의 정의와 원인1. 시각장애의 정의1) 법적 맹인2) 법적 약시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Ⅲ. 시각장애아동의 특성1. 시각장애아의 정의‧분류‧출현1) 시각장애아의 정의와 분류2) 출현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조직과 원인2) 판별3. 시각장애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능력2) 지능3) 개념발달4) 학업성취5) 언어6) 사회‧정서적 발달7) 촉지각4. 시각장애아의 교육조치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