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교육]우리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과 발전 과제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Ⅱ.특수교육과 장애아동

Ⅲ.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Ⅳ. 특수교육의 발전과제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오늘날 인류는 존엄성과 평등성을 중시하는 민주주의 사상의 실현과 복지사회의 구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심신장애자는 현대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을 소유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경제적·사회적 강자로서 풍요한 현대사회속으로의 참여기회가 제한되었음은 물론 기본적인 생존권마저 상실 당한 채 존재하여 왔다. 장애아의 출현은 현대의 과학이나 의학이 아무리 발달한다 해도 막을 수 없을 것이며, 인간의 소외현상, 대기오염, 공해 등 현대사회의 각종병리와 더불어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이들에 대한 과법의 사회적 태도를 돌이켜 볼 때, 그들은 정상인과 똑같은 고귀한 생명을 가지고 태어났으되 인간사회의 편견과 몰이해로 말미암아, 가정에서 가정불화의 요인으로써, 사회적으로는 고립되거나 인격적인 학대와 무관심 속에서 지내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인간 존중사상과 인간평등사상이 교육이념으로 등장하면서 그 교육적 실현을 요구함에 따라 교육의 영역도 확장 하게 되었다. 즉,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 똑같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교육의 기회평등사상이 민주적 교육이념으로 부각된 것이며, 이제까지 무시되어 왔던 소수의 장애자 소외 집단에게까지 교육적 관심의 초점이 놓이게 된 것이다. 장애아를 위한 교육은 흔히 국가의 유능한 인적자원 확립하는 정책적 시각이 적다는 점에서 소홀히 되기 쉬우며, 일반 아동에 비해 교육비가 많이 소요되고 교육의 효과도 증강 하다고 간주하여 특수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한 는 것을 주저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이효자 외4인."특수아동교육",정일, 서울 : 1998

권도용 외3인."현대장애인복지개론", 서울 : 홍익제,1998

곽승철 외."지체부자유아교육".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1995

구본권 외9인."특수교육학".서울 : 교육과학사

김동연."시각 장애아의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교육부,특수학교 직
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진인쇄주식회사.1993

김정권·한현민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 육.1996
김효선."지체부자유 교수-학습모델" 국립특수교육원.1995

김승국."특수교육학"서울 : 양성원.1995

백은희 외 역3."중복장애아동교육".서울 : 양성원.1994

최중옥 외."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서울 : 교육과학사.1995

최영하 역 ."중증 및 최중도장애아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1995

한기정 ."특수유아 교육방법".서울 : 교육과학사.1996

서현아."조기교육".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이론과 실제. 서울 : 교
육과학사.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쩝..
  • asidf8***
    (2006.06.15 21:00:5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사실상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 요청되던 중 1994년 1월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한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령이 공포되었다. 이 법 제 5조에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전문 개정된 동법 제 8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대한 불철저한 이해는 결국 한국애니메이션산업에 있어서 매우 유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일본 애니메이션의 벤치마킹과 한․일 공동협력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데 결정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한․일 양국간 시장과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던 시기였고, 후자는 정치적 민주화가 성숙된 시기였다. 1987년은 시민권

  • [특수교육]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
  •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Ⅰ. 청각장애인의 역사적 이해고대사회의 생활원칙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때로 좋은 교훈을 시사해준다. 서양사회에서 역사에 나타난 청각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 6세기경 Herdotus의 다음과 같은 진술에서 발견할 수 있다.기원전 6세기경 리디아(Lidya)왕인 Croesus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그 중의 한 아들은 날 때부터 듣지 못하는 선천 청각장애인이었으므로 Croesus왕은 『나는 단지 아들이 하나뿐』이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