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이 영유아교사에게 바라는 역할과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8 / 2021.10.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학부모들이 원과 교사로부터 알기를 원하는 것

2. 학부모들이 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교사상
1/ 자녀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고 그 관심을 표현해 주는 교사
2/ 내 자녀의 성장과 교육을 돕기에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교사
3/ 내가 가정에서 지도하지 못하는 부분을 해결해주는 교사
4/ 부모가 갖는 조급함과 걱정을 이해하는 교사
5/ 부모와의 관계를 개방적이고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교사
6/ 의사소통을 잘 하는 교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부모들이 원과 교사로부터 알기를 원하는 것

학부모들은 영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면서 많은 것을 기대하며 자신들이 양육과정에서 고민하는 문제들을 선생님에게 의지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영유아교사는 전문가로서 고도의 지적요구, 사회에의 기여, 계속교육, 자율성, 윤리성 등을 갖추어야 하며(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2001),동시에 학부모의 요구에 개방적이고 민감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Lombana(1983)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부모참여를 저해하는 교사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 바 있다. 첫째, 인성적인 면에서 야기되는 것으로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게 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상호비판에 상처를 입고 싶지 않아 일정한 거리를 두고 싶어 한다. 둘째, 의사소통문제로 타인을 어렵게 생각하거나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떤 기대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부모와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불안해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보육사업
  • 영유아에게 전문적인 보호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가 평가하여 인증하는 보육시설평가인증을 통과하였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개인이 아닌 국가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해당 지역에 보육수요가 많은 경우 설립하고, 보육교사의 수 등 어린이집의 설립운영에 한계가 있으므로, 국가가 어린이집을 지어 비영리단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게 되는데요, 은화어린이집은 2008년 6월 6일부터 세이브 더 칠드런 코리아의 위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영유아교사론 3학년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교직에 대한 개요1) 교직의 특성2) 교직관3) 교사의 자질4) 교사의 역할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적 관점2) 진보주의적 관점3) 학문중심주의적 관점4) 인간중심주의적 관점3.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과 역할1) 건전한 가치관 확립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3) 교과지식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요1) 유아교사직의 의의2) 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3) 영유아교사의 발달4)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1) 생존단계2) 강화단계3) 갱신단계4) 성숙

  • 교사(교원)정의, 교사(교원)자질,교육자로서 역할, 교사(교원)근무여건, 교사(교원)리더십, 교사(교원)이상적인 교사상, 교사(교원)학습기대효과
  • 바라는 인생의 모델이 되자Ⅶ. 교사(교원)의 이상적인 교사상Ⅷ. 교사(교원)의 학습 기대효과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환경 중에서 교사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과 학생과의 관계형성에 따라 학습효과가 결정될 뿐만 아니라 학교․학급의 분위기와 학생들의 지적․정의적 능력을 촉진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영덕은 학생과의 심리적 관계를 중심으로 교사의 심리적 역할로서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인생 안내자로서의 역할, 모형으

  • [교육학]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무엇인가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중심으로
  • 교사는 단순한 지식전달 이외에 앞에서 소개한 이러한 교육활동들을 통해 아이들을 성숙시키고 보다 풍성한 마음과 자신감 등 삶에서 필요한 여러 자질들을 가르치고 습득하게 하여 사회에서 보다 잘 적응하고 올바른 인간으로 자라도록 길러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2)학습지도-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잘 가르치는 것인가?교육을 정의할 때 인간 행동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활동이라고 보는 시각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