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위한 원리 및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8 / 2021.07.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의 생활연령과 관련하여 특별히 부모들의 스트레스가 극대화되는 시기가 있다. 3-4세인 취학 전기, 6-8세인 학교입학 시기, 12-14세인 청소년기 그리고 성인기에 접어드는 19-21세가 부모들의 스트레스가 극대화되는 시기로 생활주기에 따른 장애아동 가족의 특정 스트레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취학 전기 : 진단, 치료와 관련된 일, 형제와 확대가족에게 장애에 관하여 이야기하기
2/ 학령기 :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과 가족의 반응, 학교교육
3/ 진출기 : 생활환경, 재정적 문제, 사회화 기회
4/ 부모 후기 : 장애자녀의 연애, 결혼, 출산의 문제
5/ 노년기 : 부모 사망 후 장애아동의 보호와 감독, 가족의 다른 하위체제나 서비스 제공자에게 부모 책임을 이동시키기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 아동을 위한 학급에 일반 아동을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특수교육(integrated special education)이라고도 한다.Inclusion(포함)Sailor(1991)장애 아동이 일반 학급 프로그램의 진정한 구성원이 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포함한다: (1) 장애가 없었으면 다녔을 학교에서 교육받고, (2) 학교와 학급의 배치가 연령 및 학년에 적절하며, (3) 일반 학급 내에서 특수교육 지원이 이루어진다.Full Inclusion(완전 통합)Stainback &Stainback(1992)모든 장애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셋째, 유아교육이란 ‘독자적․형식적․비형식적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보고 있다.이들의 입장을 참고로 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을 몇 가지로 요약․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아교육은 0세에서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 그리고 때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 성격을 갖는 교육이다.둘째, 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목표로 둔다.셋째, 유아교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및 특수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

  • [사회복지] 가정위탁보호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k
  • 아동들을 보살 펴 줄 수 있는 친인척이 주위에 있는 경우들도 있어서 시설보호 보다는 소년소녀가정세대를 구성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고 정부는 생활보호 차원에서 각종 지원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소년소녀가정세대를 위한 복지 대책은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지원만으로는 불충분하였다. 이들은 부모의 보호와 양육을 받아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가장으로서 또는 보호자가 없는 가족구성원으로서 학업생활과 더불어

  • [사회] 사회문제 - 인권
  • 위한 유엔 원칙⑹ 노인 인권의 과제와 전망6.장애인⑴ 장애인 인권의 개요 및 역사⑵ 장애인 인권에 관한 국제규정⑶ 장애인 인권에 관련한 법규⑷ 장애인 인권실태⑸ 장애인 인권의 과제와 전망7. 이주노동자⑴ 이주노동자는 누구인가?⑵ 이주노동자의 역사⑶ 제도⑷ 이주노동자의 인권침해 상황⑸ 이주농자 정책의 문제점⑹차이와 차별, 그리고 공존8. 인권회복을 위하여1.인권이란 무엇인가⑴ 인권의 개념과 정의 (보편적인 권리)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