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 지도방법과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미술활동 지도방법을 적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8 / 2021.06.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 지도방법과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미술활동 지도방법을 적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 지도방법
1) 미적 감각을 기른다.
2) 정서적 성향을 깊이 있게 한다.
3) 창의성을 기른다.
4) 독창성을 기른다.
5) 표현능력을 기른다.
6) 잠재능력을 계발 한다.

2.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미술활동 지도방법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 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6) 결정기 (13-17세)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써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유아교육의 중점사항을 유아미술교육에서도 반영하여 유아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그리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러므로 유아로 부터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 그리고 경험한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직접 눈으로 본 것, 귀로 듣고 만지는 감각이나 느낌 등을 표현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알리고 표현하고자 한다. 유아들은 성인과 달리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발산하게 해 주는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사회 확대에 따른 다양한 문제해결 및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교육과학사, 2005.
김미경 외, 「아동미술교육」파워북, 2015
이원영, 「자유표현과 심미감 중심의 유아미술교육」서울 : 학지사, 2015.
전치정,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 방안 연구-도식기 아동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7차교육과정
  • 활동의 운영은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특히,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편성, 운영할 경우에는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시간수가 배정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교과에서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의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재량

  • 교육학 방과후 학교
  • 따른 학교보육의 기능의 확대4) 학교시설 활용의 극대화, 지역사회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기 운영5)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학교의 권위 수립4. 방과 후 프로그램의 특성1) 기본방향 :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2) 지도내용*아동의 안전한 보호 -가정교육(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학교교육 (교사)을 보완하는 활동 -특별활동 - 과학탐구, 창의성 글쓰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따른 학교보육의 기능의 확대4) 학교시설 활용의 극대화, 지역사회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기 운영5)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학교의 권위 수립4. 방과 후 프로그램의 특성1) 기본방향 :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2) 지도내용*아동의 안전한 보호 -가정교육(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학교교육 (교사)을 보완하는 활동 -특별활동 - 과학탐구, 창의성 글쓰

  •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 제시하며, 동시에 다른 관련 분야들과 상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혁신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다)실내디자이너와 고객실내디자이너와 고객은 항상 믿음으로서 관계가 유지되어야 하며, 디자이너는 책임 있는 노력과 연구로서 노력을 하며, 고객은 자신만이 갖고 있는 디자인에 대한 의견을 디자이너에게 충분히 전달하고 디자이너에 의하여 구성된 작품에 대한 신뢰감을 더하면서 관계를 유지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보다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