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7차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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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2. 6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제 6차 교육과정 (1992~1997)]

3. 7차 교육과정(목표, 내용, 특징, 세부사항)
[제 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목표]
[7차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
[특별활동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적용 우수 사례]

4. 7차 교육과정에 관한 각계의 입장
[교사의 입장]
[교육부의 입장]
[학부모의 입장]
[학원의 입장]

5.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교육목표 비판]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재량 활동]
[특별활동]
[교육내용]

6. 대안
[수준별 교육과정]
[특별활동·재량활동에 대한 대안]
[교육내용]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2. 6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제 6차 교육과정 (1992~1997)]

1. 이념 및 기본 방향
① 시기 : 1992년 9월 30일에 고시되어 1995년 3월부터 적용
② 특징 :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으로의 전환.
: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 권한을 확대함.
③ 목표 :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의 육성
->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체제 개선으로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

2. 편제 및 운영
① 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명백하게 구별 지음.
: 교육부<--> 시.도 교육청 <--> 학교 식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체제를 강조함으로서 시.도 교육청의 역할 기능이 명확해졌다.


3. 7차 교육과정(목표, 내용, 특징, 세부사항)
[제 7차 교육과정]

1. 이념 및 기본방향
① 시기 : 1997년에 고시되어 2000년부터 적용
②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원, 학부모 학생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2. 편제 및 운영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이 초. 중. 고등학교 별로 되어 있어 한 줄기로 흐르는 일관성이 적고 내용이 중복되는 경유가 있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개념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 동안 반드시 배워야 할 10개 교과를 꾸준히 일관성 있게 배우게 되고,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학생 능력, 흥미, 진로에 알맞게 다양한 선택과목을 운영하는 “학생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그러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해당되는 1~10학년 과정에서 적용되는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차별화가 두드러진다.

[7차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목표]

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
: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 산업 취업 구
조의 변화,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등의 이유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됨.

2.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개선 기초연구, 교원. 학생. 학부모의 요구조사 수용, 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등을 통함. 학교 현장 및 각계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반영해 국민적인 합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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