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영상콘텐츠의인도시장진출전략 한류 인도의경제상황 국제공동제작 하이크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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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류 영상 콘텐츠의
인도 시장 진출 전략
(드라마, 영화 중심으로 살펴본 한류)
1990년대에 파생된 신조어.
한국에 관련된 것들이 세계인들의 기호에 맞게 상품으로 만들어져 대중적 인기를 얻은 현상.
한류(韓流, 영어: Korean Wave, Hallyu)
국가의 이미지를 제고
한국의 기업에 대한 인지도↑
국가와 국가간의 우호 관계↑
한류의 중요성
우리나라를 먹여 살릴 하나의 성장 동력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커짐을 보여줌.

한류의 의미와 중요성
인구 : 12억명
평균나이 : 25세
→2025년 노동 가능 인구 : 전체의 70%
GDP : 1조 8400억달러
연 평균 5% 성장
→2060년에는 전 세계 GDP의 18%까지 점유
인도의 경제상황
IT 산업이 GDP의 약 5%를 차지
인도시장내 스마트폰 4000만 대 중 약 50%가 25세 이하 젊은층이 보유
젊은층들의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인터넷 사용이 대폭 증가
2011년 인도 콘텐츠시장은 전년대비 25.3% 성장
볼리우드 → 세계 최대 영화 제작, 관객수 보유
인도의 TV 보유가구는 1억 가구 이상
인도의 영상콘텐츠시장은
블루오션
< 성공사례 >
< 실패사례 >
내용적 유사성과 독창성, 비교적 짧은 방영기간, 인종적 문화적 유사성
인도 주류 문화의 문화적 배타성, 이윤추구 중심 배급상황, 반한류 경향
배타적인 인도 문화
현지 정서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현지화 전략 필요
한류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우리나라 드라마포맷 수출의 필요성
한국의 스토리 + 인도제작
초기단계의 시장진출 형태 추진
인도시장은 자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강하고 타국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심함
현지화 공략 필요
(자연스럽게 인도인의 정서를 자극)
드라마 포맷 을 활용한 수출


수입하는 입장에서 각 나라의 특색에 맞게 수정 가능,
각 나라별 방송 프로그램 수입 제한 장벽을 뚫을 수 있음
우리나라 드라마
요소
내용적 측면
권선징악 , 행복한 결말 , 성공신화
인도의 정서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거부감 저하
권선징악 ⇒ 인도사상의 근원적 교리 ‘카르마 사상’
행복한 결말 ⇒ 인도에서 흥행한 드라마의 결말 대부분 해피엔딩
성공신화 ⇒ 도전정신, 성공신화 통한 대리만족과 우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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