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부인설화 희곡 변용 수로부인 설화 소설 수용 소설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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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로부인 설화의
수용·변용 작품조사
01. 희곡/연극에서의 수용·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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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시에서의 수용·변용
03. 소설에서의 수용·변용
04. 출처
2012년 국립극단이 선보이는
‘삼국유사 프로젝트’의 두 번째 작품
예술 감독 : 손진책
작가,연출 : 홍원기, 박정희
수로부인 설화와 삼국사기에 기록된
역사적 사실을 결합하여 만든 팩션
민중 생존권과 통치논리의 충돌을 그림
01.희곡/연극에서의 수용·변용
연극 <꽃이다>
순정공은 성벽공사를 완공하는 임무를 맡고 아내 수로부인과 함께
강릉 태수로 향하던 중 행차를 멈춰 서게 된다.
마을 아낙네들이 징발당한 자신의 남편들을 내놓으라며 연좌농성에
들어간 것이다.
“전쟁 나면 여기 변방부터 당해.
애, 어른 할 것 없이 다 죽어.
아낙들은 그것들 씨받이 되고.”
“가뭄으로 굶어 죽다 살아나 이제
겨우 농사를 시작하는데 남정네를 모두
징발해 가니 도저히 살아갈 수 없다”
수로부인과 순정공의 행차 대열 VS 무당 검네와 마을 아낙네들
01.희곡/연극에서의 수용·변용
연극 <꽃이다> 줄거리
행차가 꼼짝달싹하지 못하게 되자 보다 못한 수로부인이 나서
절벽에 있는 꽃을 꺾어 달라고 한다.
천하절색인 수로부인의 등장에 난리가 나고 그 와중에 용신에게
바칠 암소마저 도망치고 만다.
농성을 주도한 무당 검네는 소가 아니라면 절세미녀를 용에게
바쳐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에 마을 처녀 아리가 선택된다.
01.희곡/연극에서의 수용·변용
연극 <꽃이다> 줄거리
자기보다 더 아름답다고 하는 처녀가 나타난 데에 질투를 느낀
수로부인은 자기가 대신 용각시가 되겠다고 나선다.
수로부인은 아리가 다름 아닌 제사를 주관하는 무당 검네의
친딸이라는 사실을 안 뒤 마음에 큰 동요를 일으키고,
징발된 장정들을 풀어주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에 이른다.
수로부인에게 깨달음을 일깨워준 노인이 살해되고, 순정공은 끝내
장정들을 아낙네들에게 되돌려주지 않은 채 농성을 해제한 후
갈 길을 재촉하면서 마무리된다.
01.희곡/연극에서의 수용·변용
연극 <꽃이다>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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