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설화의 현대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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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변용이란 무엇인가?
1) 변용의 의미
2) 고전 문학 교육과 변용의 필요성
2. 다양한 방면의 설화 변용 양상
1) 교육
2) 문학 - ① 현대 소설 ② 현대 시 ③ 현대 희곡
3) 영상 산업 - ① 영화 ② 드라마 ③ 게임 ④ 애니메이션
4) 공연 예술
3. 앞으로의 전망과 새로운 시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거대 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시대를 고민했던 젊은이라면 누구나 한번쯤『광장』이나 『태백산맥』등을 밤새워 읽으며 분단의 상처에 대해 고민해 보기도 하고, 역사의식의 반대편에 있는 시원(始原)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기도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그 문학 작품들이 점차 우리 시대의 중심부에서 멀어지고 있다. 작품이 우리에게 일으키는 반향의 폭이 좁아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문학 작품 텍스트 자체를 일상생활과 멀리한다. 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원인으로 영상 매체의 출현과 디지털 미디어로 인한 의사소통 구조의 변화를 들고 있는데, 우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인식하고, 이에 발맞추어 우리의 문학은 어떠한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는지에 관해 고민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변용 양상과 그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고, 특히 고전 설화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우리 문학이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 왔는지를 고찰,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변용(變容)이란 무엇인가?

1) 변용의 의미

변용(變容)이란 사물의 '형태'나 '모습'이 새로운 것으로 바뀌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대상이 주로 '형태'나 '모습' 등과 같은 '외형적'인 것에 한정된다는 사실이다. 바꾸어 말하면 이것은 사물의 본질은 변하지 않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문학에서의 변용이란 원래의 본질은 변화지 않은 채 그 모습을 바꾸어 수용자에게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흥부전』을 변용한다고 할 때,『흥부전』의 배경을 2010년으로 옮길 수도 있고, 텍스트 매체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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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적 변용에 대한 설명이 많아서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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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28 22:4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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