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설화의 현대적 변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변용이란 무엇인가?
1) 변용의 의미
2) 고전 문학 교육과 변용의 필요성
2. 다양한 방면의 설화 변용 양상
1) 교육
2) 문학 - ① 현대 소설 ② 현대 시 ③ 현대 희곡
3) 영상 산업 - ① 영화 ② 드라마 ③ 게임 ④ 애니메이션
4) 공연 예술
3. 앞으로의 전망과 새로운 시도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980년대 거대 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시대를 고민했던 젊은이라면 누구나 한번쯤『광장』이나 『태백산맥』등을 밤새워 읽으며 분단의 상처에 대해 고민해 보기도 하고, 역사의식의 반대편에 있는 시원(始原)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기도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그 문학 작품들이 점차 우리 시대의 중심부에서 멀어지고 있다. 작품이 우리에게 일으키는 반향의 폭이 좁아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문학 작품 텍스트 자체를 일상생활과 멀리한다. 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원인으로 영상 매체의 출현과 디지털 미디어로 인한 의사소통 구조의 변화를 들고 있는데, 우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인식하고, 이에 발맞추어 우리의 문학은 어떠한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는지에 관해 고민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변용 양상과 그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고, 특히 고전 설화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우리 문학이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 왔는지를 고찰,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변용(變容)이란 무엇인가?
1) 변용의 의미
변용(變容)이란 사물의 '형태'나 '모습'이 새로운 것으로 바뀌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대상이 주로 '형태'나 '모습' 등과 같은 '외형적'인 것에 한정된다는 사실이다. 바꾸어 말하면 이것은 사물의 본질은 변하지 않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문학에서의 변용이란 원래의 본질은 변화지 않은 채 그 모습을 바꾸어 수용자에게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흥부전』을 변용한다고 할 때,『흥부전』의 배경을 2010년으로 옮길 수도 있고, 텍스트 매체가
- 참고문헌
-
김부식,『三國史記』,良友堂 1994
김성배 ․ 진태하,『(고등학교)고전문학』, 문호사, 1968
김재승,「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수용 연구 : 설화를 중심으로」, 대전대교육대학원, 2002
김형규,『고전교육의 목적과 교재 내용』, 교육 제 9호, 서울사대 교육회, 1959
설성경 · 김교봉,『미디어 문학의 이해』, 새미, 2003
오대혁,「호동설화의 의미와 현대적 변용」,『우리 역사 인물 전승1』, 김태준 · 김승호 외, 집문당,1994
오정국,「한국 현대시의 설화 수용 양상 연구」, 중앙대대학원, 2002
장연옥,「황순원 단편 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2
정병헌,「고전문학교육의 본질과 시각」,『고전산문교육의 이론』,이상익 외, 집문당, 2000
최유찬,「컴퓨터 게임과 스토리텔링」,『사이버 문학의 이해』, 김종회 · 최혜실 편저, 집문당, 2001
하재봉,「춘향전과 춘향뎐」,『문예연감2000』, 한국문화예술진흥원, 韓國文化藝術振興院, 2000
황순원,『너와 나만의 시간/내일』, 문학과 지성사, 1995
황혜진,「애니메이션 삼국유사의 의미작용 연구」,『고전산문교육의 이론』, 이상익 외, 집문당, 2000
자료평가
- 현대적 변용에 대한 설명이 많아서 좋음
- 112830***
(2019.12.28 22:44: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