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연구] 설화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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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의 현대적 의의에 관하여
목 차
1. 들어가며
2. 설화의 현재성
3. 소설 속의 설화
4. 나오며
1. 들어가며
설화는 이야기이다.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로 생활 속의 모든 쉼터와 잠시 쉴 수 있는 모든 틈에서 이야기판은 벌어진다. 이야기판의 세계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으며 생활의 일부고 이상향을 구성하기도 한다.
실제로 일어난 이야기나 객관적 설명을 제외한 설화는 거짓말이라는 허구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으나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꾸며낸 이야기라는 점에서 거짓말과 구별되기도 한다. 또한 구전으로 인해 이야기가 약간씩 변화하기도 하는데 그것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에 다라 달라진다. 그리고 설화의 특징으로 산문성을 든다. 구전되는 서사문학에는 서사민요나 서사무가, 판소리 등이 있으나 설화를 제외한 구비서사문학들은 노래로 불려지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율격을 갖는다. 설화가 전문적인 수련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점은 화자의 자격제한이 없다는 것으로 이어져 가장 광범위한 계층의 향유를 가져온다.
2. 설화의 현재성
고전문학이면서 현대문학이고, 현대문학이면서 고전문학이다. 설화문학이 곧 현대문학이라고 하는 말은 설화문학을 현대사회의 맥락에서 읽어보자는 의미이다. 이것은 두 가지 방향의 문제의식을 염두에 둔 것이다. 하나는 구비설화를 현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자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현대의 많은 문화적 현상들을 설화문학 혹은 구술 문화적 관점에서 포섭하자는 것 심우장, 「현대 설화 연구의 좌표」, 서울대학교, 2002. p11.
이다.
설화문학도 원래 생활문학이다. 특별한 의식이 없이 그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를 따라 즐기고 느끼고 함께 했다. 이야기를 들으면 독자고, 이야기를 하면 작가다. 전문적인 기능이 있어야 설화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특별한 무대가 있어야만 연행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이야기의 내용이 고정된 것도 아니어서 언제든지 바꾸어 자기 나름의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설화문학의 생활문학적 관점은 이러한 설화문학의 특성에 의해서 정당성이 확보되며, 현대사회에서의 삶이 설화문학을 생활문학적 관점으로 바라보기를 원한다는 측면에서도 그 정당성이 확보된다. ‘생활문학’의 관점으로 문학을 바라보는 것은 중요하다. 작품의 완성도나 정제된 정도 또는 고급문화 저급문화등을 떠나서 문학은 생활이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 기반해서 새로운 틀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럴 때 설화연구는 현재적인 의의를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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