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개념 장학의 발달과정 장학의 유형 장학행정의 과제 중앙장학 교육행정 교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ontents
Unit 01 | 장학의 개념
Unit 02 | 장학의 발달과정
Unit 03 | 장학의 유형
Unit 04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Unit 05 | 장학행정의 과제
Unit 03 | 장학의 유형
중앙장학
지방장학
지구별 자율장학
교내자율장학
자기장학
교육부
교육청
지구별 자율장학협의회
단위학교
교사 자신
장학의 유형
주체
중앙 교육행정기관인 교육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감독을 통해
중앙의 교육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을 주축
Unit 03 |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학생복지안전관
학교정책과
공교육진흥과
교원정책과
교원 복지연수과
교육과정정책과
교과서기획과
창의 교수학습과
인성체육예술교육과
학교복지정책과
학교폭력대책과
학생 건강안전과
방과후학교지원과
학교정책관
창의인재정책관
교육정책실
Unit 03 |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지방 교육행정기관인 시도 교육청과
그 하급 교육행정기관 (지역 교육지원청) 주관
Unit 03 | 장학의 유형
2. 지방장학
→ 지방의 교육행정업무를 관할하는 행정활동
교육을 위한 장학지도
학생의 생활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교육기관의 감독
2. 지방장학
주로 시도 교육청의 교육(정책)국과
지역 교육청의 학무국 또는 학무과 중심
→ 인접부서에서도 고유업무와 관련되어 장학활동 수행
지방장학업무 → 장학관, 교육연구관, 장학사, 교육연구사
Unit 03 | 장학의 유형
Unit 03 | 장학의 유형
2. 지방장학
종합장학
국가시책, 교육청시책을 비롯하여 중점업무 추진상황, 교수-학습지도, 생활지도 등 학교운영 전반에 관해 종합적으로 지도조언
확인장학
종합장학의 결과 시정할 점과 계획상으로 시간이 소요되는 사항의 이행 여부를 확인점검하는 절차. 기타 학교운영의 애로를 발견하여 지도조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장학 레포트
  • 【 장 학 】Ⅰ.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의미2. 장학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3. 장학의 목적Ⅱ. 장학의 발달과정1. ‘감독형태’의 장학의 시대2. 인간관계 장학의 시대3. 수업장학의 시대4. 발전적 장학의 시대Ⅲ. 장학의 이론1. 장학 이론Ⅳ. 장학의 유형과 방법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교내장학 4. 지구별 협동장학 5. 자기장학 6. 기타장학Ⅴ. 장학담당자1. 장학담당자의 자격 2. 장학담당자의 역할Ⅵ.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과 발전과제1. 우리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발달을 돕는 기능2)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돕는 기능3)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돕는 기능5. 교내자율 장학의 유형1) 수업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4) 약식장학(일상장학)5) 자체연수6.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Ⅵ.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1. 학교생활규정의 성격2. 학교생활규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학교생활규정 운용상의 문제2) 학교생활규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Ⅶ. 고등학교의 학교재정1. 학교재정의 개념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의 유형
  • 시설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를 분리하여 교육시키는 데서 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행된 것.장애아 통합보육을 위한 장애아 전담교사-일반 보육교사로도 배치가 가능, 반드시 장애아 통합보육 지정 이후 6개월 이내에 장애아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4)위기보육: 가정폭력, 부모의 학대 및 위기를 경험한 영유아를 일시적으로 보호하는 것격리보호가 필요한 영유아 가 대상이 됨→정서안정, 생활지도, 심리치료, 가족치료 등을 실시

  • 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하여 지금은 권위주의적 장학의 개념은 변하여 민주적 지도성이 강조되어 지도조언 기능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에서 협동적인 교내장학과 자기장학이 강조되어 수업기술과 경영능력을 중시하게 되었다. 오늘날 장학의 개념은 국내외 학자들의 강조점 및 접근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의미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중 공통적인 것은 교수, 학습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 과정

  • [교육학] 장학행정의 기능과 문제점
  • 개념3. 장학의 기능 1) 교사의 자주성 함양2) 교사의 문제 분석력 함양3) 교사의 안정감 유지4) 지역사회와의 관계5) 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 발전4. 장학의 발달 5. 장학의 유형1) 행정조직상의 장학유형(1) 중앙장학(2) 지방장학(3) 학교장학2) 장학방법상의 장학유형(1) 임상장학(2) 동료 장학(3) 자기장학6. 장학담당자의 역할7.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과제8. 결론1. 서론장학행정은 학생의 성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직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