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행정의 기능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기능
1) 교사의 자주성 함양
2) 교사의 문제 분석력 함양
3) 교사의 안정감 유지
4) 지역사회와의 관계
5) 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 발전

4. 장학의 발달

5. 장학의 유형
1) 행정조직상의 장학유형
(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학교장학
2) 장학방법상의 장학유형
(1) 임상장학
(2) 동료 장학
(3) 자기장학

6. 장학담당자의 역할

7.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과제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장학행정은 학생의 성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직원을 개발하고 수업을 개선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행정적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교육의 핵심이 교수·학습의 질에 달려 있다고 본다면 장학행정은 교육행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장학행정은 장학에 관련된 행정이므로 교육행정이 모두 장학행정이 될 수는 없으며, 장학적인 특성을 띠는 활동만이 장학행정의 영역에 포함될 수 있다.
즉, 수업개선이나 교육과정 개선과 같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변화를 요청하는 분야는 장학적인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반하여 일상적인 학교의 유지 관리 수준이나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일들은 교육행정적인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이러한 장학행정은 어떤 유형으로 기능하고 있는지 고찰해 봄으로써 현행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임연기, 장학행정체제모형설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4
2. 주대활, 우리나라의 장학행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76
3. 감영삼, 장학론, 세영사, 1994
4.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유과학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론 레포트
  • 장학이’ 강조되었으며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되었다. 이는 관료제적 특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문화, 조직규율을 강조하였다.18C의 장학은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하고 검열하도록 하였는데 시학관은 교육감의 위임을 받아 학교를 감찰하는 기능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개선상의 위

  •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go
  • 행정체제는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행정민주적 학급운영의 원리변혁적 지도성이론장학이론우리나라의 고교평준화 제도교육재정의 운영 준거교육정책결정4044454748506서양교육사16.17.18C 교육의 특징근대학교 제도의 등장배경듀이의 경험이론5693한국교육사조선시대 교육의 특징71교육심리학피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기제바이너의 귀인이론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창의적 사고기법방어기제의 유형28293031325교육학개론교육의 기능랭그랑의 평생교육학점인증제

  • 교육학 장학행정
  • 장학의 유형4. 장학 담당자의 자격과 역할5. 장학행정의 과제1.장학의 개념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상당히 달라진다.학자들의 견해를 살펴 봅시다!!1) 와일즈 2) 알폰소, 퍼스 및 네비레 3) 해리스4) 버튼학습촉진과 목적달성을 위해 교사의 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공식적 행동장학은 교사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봉사활동수업활동과 상당히 관련된 학교경영의 주기능이

  • 교육학 장학 레포트
  • 장학 2. 지방장학 3. 교내장학 4. 지구별 협동장학 5. 자기장학 6. 기타장학Ⅴ. 장학담당자1. 장학담당자의 자격 2. 장학담당자의 역할Ⅵ.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과 발전과제1.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2. 우리나라 장학의 발전과제➜ 참고문헌➜ 임용기출 문제Ⅰ.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의미1) 장학 : super + vision = supervision(1)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내려다보며 감시, 감독함(2) 학교에서는 장학을 관리자가 교사를 감시, 감독하는 기능으로 인식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