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 산업의 쇠퇴와 big3(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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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산업쇠퇴 & 할인점 big3(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응전략
목차
Ⅰ. 유통업 & 소비 트랜드
1. 유통 업태별 매출 현황
2. 유통산업 현황
3. 영업환경
4. 기업형 유통채널 지위 변화
5. 일본 사례를 통한 유통 트렌드 파악
6. 유통업태 경쟁 심화
7. 한국 유통 시장은 일본과 유사하게 재편될 가능성이 존재
8. 소비트렌드 – 소량 근거리 쇼핑, 합리적 소비, 모바일몰 쇼핑, 글로벌 소비 확산
9. 코스트코의 무한질주

Ⅱ. 할인점 트랜드 & 영업환경 변화
1. 대형마트(할인점) 변천사
2. 대형마트 영업환경-기회요인
3. 대형마트 영업환경-위협요인

Ⅲ. 할인점 대응전략 & 대응방향
1. 대형마트 업계 대응 (1) – 성장 채널 강화
2. 대형마트 업계 대응 (2) – 가격경쟁력 강화
3. 대형마트 3사 현황
4. 마케팅 전략 비교
5. 제품전략(PB 중심)
6. 가격전략
7. 유통전략(점포)
8. 촉진전략
9. Communication & Service
10. 해외 진출 현황
11. 인터넷몰 사업 강화
12. 노이즈 마케팅(가격 차별화)
13. 명품사업
14. 대형마트 + 新업태 (시너지)
15. 외국 사례 벤치마팅 – 전문화, 아이덴티티 강화
16. 대형마트 유통관련 키워드
17. 모바일사업 강화
18. 유기농사업 전문화
19. 독립형 전문매장 강화
본문내용
소비 문화/트랜드가 비슷한 일본의 경우를 비교 시 대형마트 미래가 밝지 않음
(복합쇼핑몰, 슈퍼/편의점 등으로 약극화 전망)
일본의 경우 초기 기업형 유통채널 성장은 GMS(대형마트 성격)와 백화점등 중대형 점포들이 주도했지만, 점차 백화점은 복합쇼핑몰(쇼핑센터)로 초대형화 되고 대형마트는 슈퍼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등 접근성이 강조되는 소형 점포로 양극화
※ 실제 2009~2010년 백화점 유통 트랜드 선도 : 센텀시티, 타임스퀘어등이 오픈하면서 복합쇼핑몰 개념으로 발전

현재의 할인점은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형태
Costco와 같은 Wholesale Mart 한국 성공 가능성은 ?
시장 포화를 극복하고 성장엔진을 계속 가동하기 위해 주요 지방도시를 비롯해 터미널, 주상복합, 상업복합, 택지개발지구, 재개발지역, 신도시지역등 점포 공략 다변화

내년 소매업계 1위 자리를 놓고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이란 전망 → 대형마트 인터넷몰 사업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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