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수업경영 교사의 효과성 수업경영 사례 수업경영의 의미 수업경영의 개념 수업경영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Index
Chapter1 수업경영의 의미
Chapter2 수업의 핵심 조건으로서
교사의 효과성과 수업
Chapter3 수업경영의 실제
1. 수업경영의 의미
1.1 수업경영의 개념과 의의
수업: 학습의 조건이나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 배열하는 활동
수업경영: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장면에서 학습을 위한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
1) 수업경영의 개념
수업 vs 수업경영
수업경영의 주체로서 교사 본인이 담당하는 것
본인의 수업만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장면 포함
Ex) 교과전담교사의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정비
2)수업경영의 의의
수업경영은 수업을 위한 제반 조건이 제대로 갖추어 질 수 잇도록 정비해주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수업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생의 학습에 중대한 차질이 초래된다
중요성 지대
2수업의 핵심 조건으로서
교사의 효과성과 수업
2.1 교사 효과성의 개념과 요인
교사 효과성: 교수-학습 장면에서 학생에게 미치는 교사의 전반적인 영향력
수업 효과성 요인 중 수업 내용 차원은 주로 수업을 설계하는 단계에서 결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개념은 학교 체계에서의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의미하고 있다. 즉,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 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 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조성ㆍ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2) 목적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있고 그 활동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및 학교 경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육의 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의미하는 ‘재 구조화(再 構造化)(restructure)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교육의 재 구조화란 논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동안의 획일적인 제도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대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수업은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교사의 생각을 학생들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교육행정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교육행정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각 과정을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 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제시된 논제인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개념과 설명을 통해 각 과정이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어떻게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지 예시를 들어 과제물 작성을 진행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교육

  •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의 의의와 미국과의 비교를 통한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의 쟁점 및 앞으로의 방향 분석
  • 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의 쟁점 및 앞으로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지방교육자치의 의의Ⅲ. 교육행정과 지방행정의 연계의 역사1. 의결기관 및 집행기관의 연계1) 1949년 제정 교육법2) 1962년의 교육법 개정법률3) 1963년 교육법 개정법률4) 1991년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5) 1997년 개정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2. 지방교육재정과 지방재정의 연계3. 교육행정과 지방행정의 연계 흐름Ⅳ. 학교 경영 참여 조직의 역할과 필요성1. 교사의 학교경영 참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목 차Ⅰ. 교원평가제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개요나. 교원평가제의 특징Ⅱ. 교원평가제의 시행사례가. 국내 교원평가제 시행사례나. 국외 교원평가제 시행사례(1) 일본 Japan(2) 싱가포르 SingaporeⅢ.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가. 교원평가제 찬성입장1) 각계반응2) 찬성이유와 근거나. 교원평가제 반대입장1) 각계반응2) 반대이유와 근거Ⅳ. 결론1. 교원평가제의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