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1. 개념 및 의의
2.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를 실시해야 하는 이유
3.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장점
4. 외국의 학교경영 과정
5.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기본 논리
6.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모형
7.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를 위한 과제

Ⅲ. 끝을 맺으며
본문내용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의 개념과 과제

Ⅰ. 들어가며
그 동안 우리의 교육행정은 교육정책 중심의 행정으로 인하여 단위 학교의 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데 미흡하였다. 즉, 교육행정의 핵심은 그것이 국가 수준이거나 지역 수준이거나 간에 그 초점은 단위 학교와 구체적인 교육의 장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것이 본질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지시․명령․감독․확인하는 극히 사무적이며 관리적이고 권위적인 행정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이것은 우리의 학교들을 탈 개성화 ․획일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어 왔다. 학교경영도 이러한 교육행정의 영향을 받아 학교교육 풍토를 자율적․전문적이기보다는, 획일적인 경영방식과 지시전달 위주의 경직된 분위기, 그리고 학부모와 지역사회 등과의 폐쇄적 풍토가 형성되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잘못된 풍토를 개선하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의 육성”을 위해서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교육경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축이 필요한 때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학교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아동의 교육적 필요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현장중심의 자율경영을 강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러한 “학교 단위 책임 경영”의 개념과 의의를 고찰하고, 선진 외국의 학교 단위 책임 경영의 사례들을 통하여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에서의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의 기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