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틱장애의 정의와 유아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정리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중재 및 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0 / 2020.11.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와 틱장애의 정의와 유아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정리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중재 및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와 틱장애의 정의
1) ADHD
2) 틱장애

2. ADHD와 틱장애가 유아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
1) ADHD
2) 틱장애

3.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중재 및 지원 방안
1) ADHD
2) 틱장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과 비정상적인 활발함, 그리고 충동적인 성향이 심각하고 지속적이어서 아동의 일상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상태로 정의 된다. ADHD 아동들은 집이나 학교 등의 주요한 환경에서 스스로의 행동을 적절하게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자신의 과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쉬지 않고 반복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때때로 충동적인 경향으로 인해 신체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때문에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행동을 하기도 하며 교사의 지시사항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기도 한다. 또한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을 하며, 순서를 기다리는 것에도 어려움을 느끼고 안정을 찾지 못하고 교실을 계속 돌아다니거나 신체의 일부분을 계속해서 움직이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ADHD와 틱장애의 정의와 유아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정리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중재 및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황성원 외. 『아동심리와 상담』. 서울: 창지사, 2010.
이선경 외. 『발달 심리』. 서울: 교육아카데미, 2010.
김나리 (2011). 틱 장애 아동이 틱 증상 감소를 위한 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지희 (2007). 연하장애인의 구강근육 기능 강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장애(ADHD, 학습장애, 배설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불안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
  • 아동발달장애(ADHD, 학습장애, 배설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불안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진단II. 원인1. 미소 두뇌이상2. 신체적 문제3. 유전요인4. 환경요인III. 증상1. 유아기2. 취학 전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IV. 치료1. 약물2. 행동수정1) 부모2) 교사#2 학습장애I. 진단1. 진단 시 유의사항2. 진단준거3. 장애, 부진, 지진1) 학습 지진2) 학습 장애3) 학습 부진4) 학습장애-학습부진 간 비교II. 원

  • ADHD 레포트
  • ADHD는 아이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벗어나는 공격성, 짧은 주의집중력, 반사회적인 행동, 파괴, 괴롭힘, 끊임없는 행동, 격분, 비협력 등의 주의력결핍장애(ADD : Attention Deficit Disorder)와 지나친 활동, 통제할 수 없는 충동, 운동 신경의 협응 문제, 정서적 불안정 등의 과잉행동장애(Hyperactivity)를 통합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라고 한다. 조운주, 최일선, 『개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2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장애 등에서 정상유아보다 편향되어 있는 유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이와 같이 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도 다양한데, 발달살 장애를 가진 유아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알아보는 것은 장애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처치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를 위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그 기준은 정상 아동의 발달상황을 기초로 하여 일탈정도가 어느 정도인가를 살펴봄으로써 확인될 수 있다. 한편 발달장애의원인

  • [특수아상담] 행동장애
  • 행동장애(Behavior Disorder)Ⅰ.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1. 정의ADHD를 보이는 아동들은 주의집중을 하는데 심한 혹은 흔한 어려움이 있으며 최소한 두 가지 상황, 학교와 집에서 손상된 수행으로 이끄는 충동적이고 과도한 활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아동지도 센터에 의뢰된 아동의 30~40% 정도가 ADHD이다. 대부분의 경우 학교상황에서 주의집중을 요구하고 얌전하게 앉아있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초기 학령기 동안에 진단을

  • [아동임상심리]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ADHD의 발견1960년대 극소수의 과잉행동 아동에게서 뇌손상의 증거를 찾은 후,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은 뇌기능의 미세한 손상에 의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1966년에는 공식명칭을 ‘미세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MBD)로 바꾸었다. 이후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 및 통계 지침 제 2판’(DSM-Ⅱ)에서 처음으로 공식 진단명으로 ‘과잉행동’이 소개되었다. 과잉행동의 특징은 ‘운동과다, 산만함, 안절부절못함, 짧은 주의력’이었다.1980년 DSM-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