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임상심리]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Theoretical Study
1. ADHD의 발견

2. ADHD의 진단

3. ADHD의 임상적 특징

4. ADHD의 하위유형

5. ADHD의 유병률

6. ADHD 아동의 판별과 진단 방법

7. ADHD의 원인

8. 동반되는 2차적 특징들

9. 합병증

10. 유아-청소년-성인기의 ADHD의 스펙트럼

11.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ADHD

12. ADHD의 치료

Ⅱ. Case Study
* 조사 동기

사례 1. 외동아들 종민이

사례 2. 고집쟁이 하안이

사례 3. 숨기기대장 지웅이

* 토론해 볼 문제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1960년대 극소수의 과잉행동 아동에게서 뇌손상의 증거를 찾은 후,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은 뇌기능의 미세한 손상에 의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1966년에는 공식명칭을 ‘미세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MBD)로 바꾸었다. 이후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 및 통계 지침 제 2판’(DSM-Ⅱ)에서 처음으로 공식 진단명으로 ‘과잉행동’이 소개되었다. 과잉행동의 특징은 ‘운동과다, 산만함, 안절부절못함, 짧은 주의력’이었다.
1980년 DSM-Ⅲ에서는 주의력결핍을 1차적인 문제로 보고 과잉․충동적 행위를 이에 따라 발생하는 2차적 문제로 여겨 ‘과잉행동을 수반한 주의력 결핍 장애’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증명할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여겨 1987년 DSM-Ⅲ-R에서 다시 주의력과 과잉행동 문제를 같은 비중으로 보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명명하고 이들의 주특징을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으로 보았다. 이러한 진단명의 변화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본질적인 개념 변화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Think Aloud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자기통제력 및 인지적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과, 채경애, 대구대 특수 교육대학원, 2004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이 학령전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임명주,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분석, 손양희, 대구대 대학원, 2003
․자기통제훈련이 ADHD아동의 주의집중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귀영,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하위유형에 따른 행동억제와 인지억제, 류희진, 부산대 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아동문제의 주요 관심은 훈육과 감정 조절 능력, 공격성 및 과잉 행동들이다. 학령기 아동문제의 공통적인 관심은 주의 집중 시간, 규칙과 지시 따르기, 낮은 학업성취 등이다. 모든 아동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현재 이러한 증상들이 보이는 많은 아동들은 결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로 진단된다.ADHD는 학령기 아동의 3~5%에 해당하는 아동기 신경 발달 장애의 흔한 유형이다. 따라서 임상전문가들을 위에 기술된 최초의 주요한 문제를 어떻게 검진

  •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 장애 ex) 정신지체축 III : 신체적 문제나 장애 - 심리적 장애에 관련된 모든 의학적 문제축 IV :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요인 - 심리사회적 문제와 환경 문제 ex) 가족, 직장, 주택축 V : 개인의 전체적인 기능 수준에 대한 평가 - GAF 척도 사용하여 적응기능 평가(1~100점)(2) 정신장애의 범주①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18세 이전에 나타남-발달장애(정신지체, 품행장애, 자폐 등),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ADHD 정의, 원인, 증상, 교사로서의 대처방안
  • 아동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 교육,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도 많이 개선되게 되어야 할 것이다.때문에 ADHD 증상을 예방하고 대처방안에 대해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ADHD의 정의ADHD란 학령기 혹은 학령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아동청소년 정신장애 중 하나로, 또래들과 비교해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임상적 특징으로 하는 일련의 행동

  • 순수 ADHD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ADHD아동과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의 인지기능 및 학업수행의 차이를 비교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순수 ADHD와 불안장애 공존 ADHD의 인지기능의 차이는 어떠한가?1-1. 두 집단에서 지능검사 하위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1-2. 두 집단에서 ADS 하위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2. 순수 ADHD와 불안장애 공존 ADHD의 학업수행능력의 차이는 어떠한가?Ⅱ. 이론적 배경1. ADHD와 공존장애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

  • 틱 장애(Tic Disorder)
  • 장애에 대한 침치료의 최근 동향 (2005-2007년 중국 임상논문 중심으로)」, (『대한침구학회지』, Vol.25, No.2, 대한침구학회, 2008), p.179. 그러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심리, 환경적인 요인의 중요성은 부인할 수 없다. 왜냐하면 “틱을 보이는 아동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 불안정한 감정상태, 격리불안, 우울증, 강박장애 등 다른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정희연 외2명, op.cit., p.329.때문이다. 어린 나이에도 학습에 대한 강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