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임상심리]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Theoretical Study
1. ADHD의 발견
2. ADHD의 진단
3. ADHD의 임상적 특징
4. ADHD의 하위유형
5. ADHD의 유병률
6. ADHD 아동의 판별과 진단 방법
7. ADHD의 원인
8. 동반되는 2차적 특징들
9. 합병증
10. 유아-청소년-성인기의 ADHD의 스펙트럼
11.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ADHD
12. ADHD의 치료
Ⅱ. Case Study
* 조사 동기
사례 1. 외동아들 종민이
사례 2. 고집쟁이 하안이
사례 3. 숨기기대장 지웅이
* 토론해 볼 문제
* 참고문헌
* 부록
- 본문내용
-
1960년대 극소수의 과잉행동 아동에게서 뇌손상의 증거를 찾은 후,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은 뇌기능의 미세한 손상에 의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1966년에는 공식명칭을 ‘미세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MBD)로 바꾸었다. 이후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 및 통계 지침 제 2판’(DSM-Ⅱ)에서 처음으로 공식 진단명으로 ‘과잉행동’이 소개되었다. 과잉행동의 특징은 ‘운동과다, 산만함, 안절부절못함, 짧은 주의력’이었다.
1980년 DSM-Ⅲ에서는 주의력결핍을 1차적인 문제로 보고 과잉․충동적 행위를 이에 따라 발생하는 2차적 문제로 여겨 ‘과잉행동을 수반한 주의력 결핍 장애’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증명할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여겨 1987년 DSM-Ⅲ-R에서 다시 주의력과 과잉행동 문제를 같은 비중으로 보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명명하고 이들의 주특징을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으로 보았다. 이러한 진단명의 변화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본질적인 개념 변화를 보여준다.
- 참고문헌
-
․Think Aloud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자기통제력 및 인지적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과, 채경애, 대구대 특수 교육대학원, 2004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이 학령전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임명주,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분석, 손양희, 대구대 대학원, 2003
․자기통제훈련이 ADHD아동의 주의집중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귀영,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하위유형에 따른 행동억제와 인지억제, 류희진, 부산대 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