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목 차
Ⅰ. 본 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역사적 배경
3. ADHD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론
2)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원인론
4. ADHD의 행동적 특성
1) 인지적 측면
2) 행동적 측면
3)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
5. ADHD의 전개과정
1) 유아기
2) 학령전기(3-5세)
3) 학령기(초등학교 시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ADHD의 진단
1) 병원방문 전 보호자에 의한 ADHD의 감지
2) ADHD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와의 면담
3) 부모 및 교사 설문조사, 참고자료 검토
4) 인지검사
5) 의학적 검사 및 평가
6) 심리검사
7) 미국 정신의학회 - DSM-Ⅳ
7. ADHD의 치료 및 예방
1) 약물치료
2) 비 약물 치료
3) 예방법
Ⅱ. 결론

우리는 과거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증상의 아이를 부산하거나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만 여기고 주의를 주거나 체벌을 통해 제재를 하려 하였다. 이는 부모의 보살핌이나 나쁜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보았으나 생물학적, 환경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간주되면서 현대에 와서는 그러한 증상을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규정하고 치료와 보살핌이 필요한 장애로 보고 있다.
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 감정문제, 반사회적 행동으로 인한 문제로 가족은 물론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사회적 손실도 크며, 또한 ADHD의 발견과 치료에는 많은 비용과 끊임없는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 이에 ADHD 아동을 초기 진단하여 약물치료와 함께 부모교육과 상담, 가족치료,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 등 도움을 주어야하는데 가족의 도움뿐만 아니라 사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아동들의 정신건강증진사업을 통하여 조기발견과 치료가 이루어져야하며, 아동들을 위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는 협력적인 연계를 통하여 아동들이 건강한 인격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또한 우리가 ADHD 학생에게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실천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로, 가정과 사회에서부터 아동의 심신을 평안하게 만들어 주어야한다.
가정에서 부부가 모든 면에서 모델이 되어주어야 한다. 부부간의 애정과 사랑, 대화를 통한 가정의 화목함과 따뜻함을 아동으로 하여금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한다. 그리고 부모의 일관성 있는 태도와 긍정적인 마인드와 칭찬을 통하여 아동을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또한 사회에서 ADHD 학생을 만나면 배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줄 주 알아야 하겠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신현균, 김진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 학지사. 2000.
조운주, 최일선. 『개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2008.
George J. DuPaul, Gary Stoner 지음. 김동일 옮김. 『ADHD 학교상담』. 서울: 학지사, 2007.

김희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유아에 대한 일반 부모의 인식",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6.
김배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핵심증상의 호전을 위한 리듬 중심적 음악치료 사례연구",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14.
최종숙, "ADHD 유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문제인지 및 교육적 중재 활동에 관한 연구", 광주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1.

인터넷 카피맨. http://www.adhd.or.kr/class/class_5_1_2.php#s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ADHD 레포트
  • 6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ADHD 인 우리아이 바로잡기우리 아이가 설마 ADHD ? TeamContents of the presentation1. ADHD란?2. ADHD 증상?3. ADHD 진단기준4. ADHD 치료와 부모교육사연을 보낸 ‘산만해’군의 어머니는 과연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까요? 내 아이 양육하기6Team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보통 7살 이전에 발병하며, 여러 가지 기능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과적 질환ADHD 주의력 결핍 장애정의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간호]ADHD 레포트
  • 우리는 흔히 식당이나 공공장소 혹은 집에서 아이들이 뛰고 장난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아직 어린아이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던 어른들도 아이의 산만한 행동이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해져 주위에 피해를 주게 되면 아이를 타이르게 마련이다. 이러한 제제에도 아이의 도가 넘는 상황이 계속 된다면 단순히 또래 아이들처럼 산만할 뿐이라고 생각하기 보단 혹시 내 아이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가 아닌지 의심해 볼 필

  • ADHD 연구 고찰 레포트
  • ADHD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에 비해 보다 큰 비행, 우울증, 또래관계 문제, 학업실패 등의 위험이 있다. ADHD 아동들의 문제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어 많은 이차적인 문제들을 낳는다. ADHD의 내력이 있는 성인들은 정서적, 대인 관계적, 정신과적, 기능적 문제를 가질 위험이 일반인보다 크다.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ADHD 아동들의 30~50%는 인생의 후반기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약 50~70%는 위에 진술된 문제가 계속 나타날 위

  • ADHD & 학습장애 레포트
  • ADHD & 학습장애목 차BackgroundTransnationalcompanyCase사례ADHD의원인&특징&치료방법학습장애란?학습장애의원인&특징&치료방법ADHD란?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 -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 - 남아 (9.2%) > 여아 (2.9%) 약 3배정도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DHD의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 ADHDⅠ. ADHD의 이해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2. ADHD의 출현율3. ADHD의 원인1)신경화학적 요인 2)유전적 요인 3)임신, 출산시 4)해부학적 요인 원인4. ADHD의 동반장애(Comorbid Disorders)1)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2)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 3)우울증(Depression) 4)틱(Tics)장애/뚜레증후군(Tourrettes Syndrome) 5)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6)수면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