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 아동기 및 청소년기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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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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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정신지체
1.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
◎ 정신지체란?
◎ 정신지체는 IQ수준에 따라서 4가지 등급으로 구분된다.
1) IQ 70 미만, 50~55까지 / 경미한 정신지체
2) IQ 50~55 미만, 35~40까지 / 중간정도의 정신지체
3) IQ 35~40에서 20~25 / 심한 정신지체
4) IQ 25이하 / 매우 심한 정신지체
2. 원인과 치료
◎ 원인
1) 유전자 이상
2) 임신 중 태내환경이상
3)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4) 신생아나 아동의 신체적 질병과 사고
5) 열악한 사회적 환경
6) 아직 30% 정도의 정신지체
제2절 전반적 발달장애
◎ 전반적 발달장애란?
1. 자폐증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2) 원인과 치료
(1) 원인
(2) 치료
2. 소아기 붕괴성 장애
◎ 소아기 붕괴성 장애란?
3. 아스퍼거 장애
◎ 아스퍼거 장애란?
4. 레트 장애
◎ 레트 장애란?
제3절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란?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2) 원인과 치료
(1) 원인
(2) 치료
2. 품행장애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2) 원인과 치료
(1) 원인
(2) 치료
3. 적대적 반항장애
◎ 적대적 반항장애란?
◎ 원인
◎ 치료
제4절 학습장애
◎ 학습장애란?
1. 읽기장애
2. 산술장애
3. 쓰기 장애
4. 원인
1) 선천적인 생물학적 원인
2)후천적인 환경적 요인
5. 치료
제5절 의사소통장애
1. 표현성 언어장애
2. 혼재형 수요-표현성 언어장애
3. 음성학적 장애
4. 말더듬기
제6절 틱장애
◎ 틱장애란?
1. 뚜렛 장애
1) 뚜렛장애란?
2) 원인
3) 치료
2.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1) 원인
2) 치료
3. 일과성 틱장애
1) 원인
2) 치료
제7절 배설장애
1. 유뇨증
1) 유뇨증이란?
2) 원인
3) 치료
2. 유분증
1) 유분증이란?
2) 원인
3) 치료
제8절 급식 및 식이장애
1. 이식증
1) 이식증이란?
2) 원인
3) 치료
2. 반추장애
1) 반추장애란?
2) 원인
3) 치료
3.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제9절 운동기술장애
◎ 운동기술장애란?
제10절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1. 분리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선택적 무언증
4. 정형적 동작장애
<개인이슈>
- 본문내용
-
제2절 전반적 발달장애
◎ 전반적 발달장애란?
- 언어발달, 대인관계, 일상적 행동을 비롯한 적응기능 전반에서 현저한 발달지연과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를 발하며 이러한 장애를 지닌 아동은 특이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특수한 기능에서는 남다른 재능을 보이기도 한다.
- 전반적 발달장애는 소아·청소년기 장애 중 가장 심각한 장애로서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레트장애 등 여러 가지 하위유형이 있다.
1. 자폐증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세 가지 주된 증상
① 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곤란으로서 대인관계에 필요한 눈 마주치기, 얼굴표정, 몸짓 등이 매우 부적절하여 부모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② 의사소통에도 심각한 어려움이 나타나며 적절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하거나 괴상한 단어나 언어행동을 나타낸다.
③ 특정한 패턴의 기이한 행동을 똑같이 반복하게 되며 특정한 대상이나 일에 비정상적으로 고집스럽게 집착하는 행동을 나타낸다.
- DSM-Ⅳ의 진단기준
A
(1),(2),(3)에서 모두 6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내야 하며, 이 중에는 (1)항에서 2개 항목과 (2)항 및 (3)항에서 각기 1개 이상의 증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질적인 장애를 보이며, 다음 중 2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낸다.
(a)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치기, 얼굴 표정, 자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는 데에 현저한 장애를 나타낸다.
(b)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c) 다른 사람과의 즐거움, 관심, 성취감을 함께 나누려는 자발성이 결여되어있다.
(예: 관심의 대상을 보여 주거나, 가져오거나, 지적하지 못함.)
(d)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 교류가 부족하다.
(2) 의사소통에서 질적 장애를 보이며, 다음 중 1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낸다.
(a) 구어 발달이 지연되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몸짓이나 흉내 내기와 같은 의사소통의 다른 방법에 의한 보상 시도가 수반되지 않는다.)
(b) 적절하게 말을 하는 경우,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능력이 현저히 부족
(c) 특이한 언어를 반복하거나 괴상한 언어를 사용한다.
(d)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상상적 놀이나 사회적 모방 놀이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다.
(3) 행동, 관심, 활동에 있어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양상을 나타내며, 다음 중 1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낸다.
(a) 한 가지 이상의 특이하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하는데 그 강도나 집중정도가 비정상적
(b)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집착
(c) 정형화된 똑같은 동작을 반복
(d) 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으로 몰두
B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지연되거나 비정상적인 기능을 나타내며, 이러한 기능 이상이 3세 이전에 시작된다.
(1) 사회적 상호 작용, (2) 사회적인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3) 상징적 또는 상상적 놀이.
C
장해가 레트 장애 또는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잘 설명되지 않는다.
- 자폐증은 여아에 비해 남아에게 3~4배정도 더 흔하게 나타나며 여아에게 나타날 경우 상당히 심각한 자폐증상과 더불어 심한 정신지체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한다.
2) 원인과 치료
(1) 원인
- 자폐증은 주로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증을 지닌 쌍둥이를 조사한 결과 일란성 쌍둥이가 이란성 쌍둥이보다 모두 자폐증일 확률이 높았으며 자폐증 환자의 형제 중에서 자폐증이 발생한 비율이 정상인 형제에서 예상되는 발생비율의 50~100배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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