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특수교육]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목차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I. 교사 주도 전략
II. 학습자 주도 전략
1. 인지적 행동수정
1) 자기교수법
2) 자기점검법
2. 상호적 교수
III. 동료 주도 전략
* 참고문헌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으로 교사 주도 전략인 직접교수에 대해 살펴보고, 학습자 주도 전략으로 인지적 전략 교수를 알아본 뒤, 마지막으로 동료 주도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I. 교사 주도 전략
교사 주도 전략으로 가장 대표적인 직접교수(direct instruction)는 학습과제나 기술을 구조적으로 위계화하여 교사가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교수적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직접교수의 효과에 대해서 Gagnon과 Maccini(2005)는 학문적 기술교과에서 가장 성공적인 교사는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가르치고, 각 단계에 대한 교수가 끝난 후 학생에게 연습 기회를 제공하며, 처음의 연습 단계에서 학생을 안내하고, 학생에게 성공적인 연습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교수 절차를 적용하는 교사라고 하였다.
한편, Rosenshine과 Stevens(1986)는 직접교수의 효과적인 교수기능으로 복습, 제시, 안내된 연습, 교정과 피드백, 독립된 연습, 주간 월간의 복습으로 분류하였다. 각 기능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과 인간상,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내용,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운영방향,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교육은 조기교육에서부터 강화4. 지역사회의 활용5.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Ⅶ.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관련 제언 1. 적정 학급규모가 조정되어야 한다2. 개별화 교육의 실천 및 평가가 있어야 한다3. 관련전문인의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4. 교사보조원제를 두어야 한다5. 행정적이며 재정적인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6. 학부모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특수학급은 장애학생들의 교육

  • [교육사회학] 발달장애 특수교육기관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 장애영역과 개인차의 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학생에 맞는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하는 곳이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이 근대식 학교교육으로서 시작된 것은 1898년 미국 선교사인 홀(Hall)여사에 의해서 세워진 평양 여자 맹학교가 최초이고, 1960년대 전반기 까지는 주로 맹⦁농학교가 설립되다가, 1970년대에 특수교육 대상자 중 정신지체 학생에 대한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이 인식되어 각종 장애영역의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기관의 설립이 활발하게 이루

  •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 교수방법, ④ 특수한 교수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 유치원과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무상교육으로 규정되어 있다. 또한 장애학생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 장애학생에게 전형적 일상적 수준의 적합화 만을 제공하는 점, 평가의 책임을 특수학급 교사에게 전가한다는 점 등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통합교육에서 일반학급의 교육을 책임지는 일반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기에, 이제부터 장애학생이 포함되어 있는 일반학급의 교사의 자질을 제시하고 그 자질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Ⅱ. 본론1. 일반학급 교사의 자질일반학급 교사의 자질은 태도, 교수-학습전략, 평가능력, 행동관리, 사회적

  • 특별 학생을 위한 개입 장애
  • 특별학생을 위한 개입(장애)목차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장애학생의 현황과 욕구Ⅲ.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1. 장애의 범주에 따른2.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3. 특수학교에서Ⅳ. 사례Ⅴ. 나가는 말Ⅰ. 들어가는 말장애학생은 일반학생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미국, 1997년 IDEA(장애인교육법) 개정법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을 제공, 적절한 최대의 범위에서 비장애 청소년과 함께 교육한국, 2008년부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