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 교육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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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 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학습장애의 정의
1) IDEA의 정의
2) NJCLD(국립학습장애연합회)의 정의
3) 미국직업재활협회의 정의
4) 다양한 정의에 나타나는 학습장애 조건
2.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
3. 학습장애의 분류
1) 발달상 학습장애
(1) 정보처리과정장애
(2)지각장애
(3) 인지장애
(4)정서, 행동‧동기 장애
(5)교수학습 전략 결함
2) 학업상 학습장애
(1) 읽기 학습 장애
(2) 수학 학습장애
(3)쓰기 학습장애

4. 학습장애아의 출현율
5. 학습 장애의 원인
1)유기체 및 생물학적 요인
(1) 미소뇌기능장애
(2) 생화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 요인
6. 학습장애의 진단․평가 및 배치
1) 의뢰전(prereferral)단계
2) 의뢰(referral)단계
3) 의뢰 후(post-referral) 중재 단계
7. 학습장아의 특성
1) 지각­운동 협응 문제
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3) 사고와 기억 장애
8. 학습장애아의 중재
1) 의학적 중재
(1) 정신약리학의 사용
(2) 복합비타민치료법
(3) 식이요법
(4) 신경생리학적 훈련
2) 교육적 중재
(1)행정적인 배치
① 일반 학급
② 독립된 특수학급
③ 자극 감소 학급
④ 중등학교 배치
⑤ 기숙제 학교
9. 학습장애아의 교육과정
1) 언어적인 기술
2) 산수 및 셈하기
3) 학습전략(Learning strategies)
4) 교사의 역할과 자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능이 낮은 아동에게는 교육수준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 모든 사람은 저마다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발달과정에도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능 높은 아동처럼 수준높은 교육은 실지로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 수중에 맞는 눈높이 학습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므로 남과 비교해서 교육시키려는 의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물론 학령에 따르는 학업 성취도가 있다. 학습장애 어린이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지능이 제시하는 예상능력(기대성취도)에 비하여 실제 학업성취도가 어느 한 영역 혹은 그 이상에서 매우 뒤떨어진다는 것이다. 기대치와 실제 성취도간의 유의한 격차기준은 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필요조건이며 진단에 대한 실증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판별 기준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는 특수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대상 아동의 규모가 가장 큰 장애영역이다. 선진국의 경우 1980년대 초에 이미 학습장애는 최대 장애영역으로 자리 잡혀 왔으며 지금도 매년 학습장애 아동이 다른 장애아동보다 급격히 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장애아동 부모와 현장특수교사 뿐만 아니라 일반교사와 부모들도 학습장애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일반교사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필요한 교수를 제공하는 기술적인 측면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장애학생들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도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교사나 또래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또 학습장애 학생들 대부분은 낮은 과제수행능력을 보이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학급에서 교사는 장애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확립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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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현 외 4공저, 2005, 특수 아동교육
김형식 외, 2006, 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 상지피엔아이
김태련 외, 2005,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
박성연 외, 2002, 아동발달, 동문사
Catherine. Morsink 지음, 박영균, 이병진 옮김, 2007, 일반학급의 특수아동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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