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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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교육적 배치
여전히 많은 학자들이 청각장애학생들은 청각장애학교에 배치되어 교육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최근 농문화 운동 주장자들은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한 분리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청각장애교육학자들 중 일부 구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청각장애학생들이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근의 특수교육 전체의 교육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강조와 보청기의 발달, 인공와우수술과 같은 의료기술 발달로 일반학교로 입금되는 청각장애학생들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수교육 실태조사서에 따르면 일반학교 특수학급 또는 일반학급에 배치된 청각장애학생 수는 총 1,844명으로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전체 청각장애학생의 60%에 해당한다. 중요한 것은 교육적 배치가 아니라 어디서든 청각장애학생들이 적절한 교수 지원을 받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2) 청각장애교육의 두 가지 철학적 관점
청각장애는 차이인가 장애인가? 이에 대한 논쟁이 지난 20여 년 전부터 계속되어 왔다. 일부 학자들은 청각장애를 병리학적으로 결함이 있는, 고쳐야 할 질병으로 본 반면에 일부 학자들 특히 청각장애학자들은 청각장애가 질병이 아니며, 청각장애인은 다른 문화를 가진 소수 민족이라는 관점을 제안하고 문화운동을 벌여왔다. 이러한 관점의 차이는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병리적 관점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청각장애학생들에게 구어교육과 문해교육을 강조하며 최대한 건청사회에서 적응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지도하려고 하였다.
반면 청각장애는 결손이 아니며, 청각장애인은 건청인과는 다른 문화를 가진 소수 민족이라는 관점을 지지하는 문화주의자들은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를 인정하고 그 문화를 존중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왔다. 문화를 존중하는 교육은 주류 문화의 편입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그러한 문화가 계승 발전 보존되도록 교육과정 속에 문화교육을 포함하는 교육과 학생의 행동과 학업행동을 문화적으로 바라보려는 관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각장애인들의 수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청각장애인들의 모국어로서 인정하며 건청인들이 청각장애인들과 의사소통할 때는 청각장애인들에게 구어를 배울 것을 요구하기보다는 건청인들이 수화를 배워 의사소통하도록 시도하여야 함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점차 문화적 현상으로서의 농을 바라보는 전문가, 인권단체, 농단체, 부모단체들이 많아질 때 자연 수화와 농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고 농문화를 지지하는 건청인 단체가 늘어나면 농을 바라보는 시각이 병리적 농에서 문화적 농 개념으로 전환될 것이다(Paul & Jackson, 1993).
그러면 우리나라 청각장애교육에서 농문화가 포함된 교육을 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는 소비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청각장애학교의 교육의 소비자는 청각장애학생이고 소비자 중심 교육이란 청각장애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청각장애학생의 요구와 언어, 문화를 이해하고 기반으로 하는 교육은 결국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소비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길이 될 것이다. 결굴 이중문화, 이중언어 교육과 학교현장에서 수화를 사용할 수 있는 교사 채용을 적극 권장하여야 할 것이고 농문화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농문화 존중을 위해서 농인교사 채용을 늘려야 할 것이다.
3)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자질
미국 특수교육협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에서는 특수교육교사 양성과 자격의 국제 표준을 제시하면서 청각장애아교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수행능력에 대해 제시하였다. 이에 의하면 청각장애학교 교사들의 수행능력으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특수교육 기초, 학습자 발달특성, 개인별 학습 차이, 교수전략,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교수계획, 평가, 윤리적 실천, 협력 등이다.
국내에서는 미국 특수교육협회(CEC)의 자질 표준에 기초하여 이한선(2007)이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자질에 대한 청각장애 교사들과 교수들과 학교 행정가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이에 따르면 교사들이 생각하는 주요 자질은 청각장애학생과 능숙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교수방법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향상 교수방법,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의 시각적 청각적 학습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능력, 청각장애학생과 관련된 특별한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지식, 문화적 정체성, 언어, 학습 사회 정서발달이 청각장애학생의 교육배치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지식, 청각장애아동 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언어교수 전략을 사용하는 능력, 청각장애학생 발달에 미치는 초기 의사소통 양식의 중요성에 관한 지식 등이 중요하다고 교사들은 반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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