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유통(유통경로 및 물적유통, 소매업과 도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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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유통(유통경로 및 물적유통, 소매업과 도매업)
목차
제품유통
I. 유통경로 및 물적유통
II. 물적유통
III. 소매업과 도매업
* 참고문헌
제품유통
I. 유통경로 및 물적유통
유통경로 결정은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복잡하고 힘든 결정 중의 하나이다. 각각의 경로 시스템은 서로 다른 수준의 매출액과 비용을 발생시킨다. 일단 어떤 한 경로를 선택하게 되면 회사는 상당 기간 동안 그 경로를 계속해서 사용해야만 한다. 선택의 경로는 다른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크게 미치며 또 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모든 회사들은 시장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의 대안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직접 판매에서 하나, 둘 셋, 또는 그 이상의 중간상인을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유통 경로를 형성하고 있는 기구들은 물적 기능과 소유권, 대금 지급, 정보 및 촉진의 흐름에 참여한다. 유통경로는 지속적이며 때로는 극적인 변화를 보이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변화의 추세는 수직적, 수평적 및 습자, 경로의 조건 및 책임관계라는 측면에서 주요 경로 대안을 확인해야 한다. 미들 각각의 대안들은 경제성, 통제 및 기준에 의해서 평가되어야 한다.
경로관리는 중간상인들을 선발하고, 원가면에서 효과적인 거래관계 믹스를 통해 그들을 동기 부여하는 것이다. 경로 구성원들은 그의 과거 매출액과 다른 구성원의 실적과 비교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II. 물적유통(PDM :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마케팅 개념이 점차로 인식되어감과 동시에 물적유통 개념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회사가 늘고 있다. 물적 유통 부분은 원가를 크게 절감하고 소비자 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분야이다. 주문 처리자, 창고계획수립자, 재고관리자, 그리고 수송 관리자들이 내리는 결정은 상호간의 비용 및 수요 창출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물적 유통 개념은 이 모든 결정들을 정형화된 하나의 틀에 넣어서 통일적으로 취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일은 곧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소비자에게 원하는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적 유통 체계를 설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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