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채널][유통][채널][패션유통채널][서비스제품유통채널]유통채널의 개념, 유통채널의 갈등, 유통채널의 패션유통채널, 유통채널의 서비스제품유통채널, 향후 유통채널의 추진계획, 향후 유통채널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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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통채널의 개념과 갈등
1. 유통채널(Channel of Distribution)
2. 유통채널간 갈등(Channel Conflict)
3. 발생영역

Ⅲ. 유통채널의 패션유통채널
1. 아울렛이란
2. 최근 아울렛이 뜨는 이유
1) 소비 구조의 양극화 심화
2) 합리적 실용적인 구매 활성화
3) 수익창출에 한계를 들어낸 빅3 백화점
4) 저가 시장 활성화
5) 시중 자금 유입
6) 문제점 보완
3. 아울렛 유형
1) 스트리트형
2) 백화점식 아울렛 매장
3) 제조업체에서 자체 브랜드의 대형 할인매장 운영

Ⅳ. 유통채널의 서비스제품유통채널
1. 서비스 제품 채널의 일반적 구조
1) 서비스 제품의 채널은 서비스 제품자체가 제공 배달되는 채널과 서비스 제품의 사용권이 유통 판매되는 채널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2)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점점 서비스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3) 서비스 제품의 사용권이 유통 판매되는 채널에서는 서비스 기업은 직접 유통 외에 중간상을 개재 시킨 간접유통채널을 이용할 수가 있다
4) 서비스 제품의 제공 배달의 채널과 그 사용권의 채널을 통합한 총체로서의 채널은 일반적으로 유형제품의 채널과 비교하여 짧다
2. 유통채널 기능상의 특징
1) 서비스 제품을 유통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소유권이 채널을 통하여 이전할 수 없다
3) 서비스 제품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난다
4) 서비스 제품은 수송 또는 재고 할 수 없다
5) 항상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제품을 제공 배달은 어렵다

Ⅴ. 향후 유통채널의 추진계획

Ⅵ. 향후 유통채널의 발전방안
1. 자사가 전자매장을 관리하는 경우
2. 웹유통업체와 협력하는 경우
1) 채널별 차별화
2) 브랜드 파워강화
3) 채널 포트폴리오
본문내용
Ⅰ. 개요

유통시장 개방이후 국내 유통산업은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비효율적 유통구조 상존, 유통혁신 인프라의 취약 등으로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한계가 있다.
비효율적 유통구조의 상존하고 아직 구조적으로 취약한 생계의존형 중소유통업이 국내유통산업의 다수를 점유하고 있다.

 ≪ 표 ≫

제조업지배 유통구조, 무자료거래 등으로 소매업의 물류.금융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도매업이 낙후한다. 유통업체와 공급체인(제조-물류 등) 업체간 전략적 제휴 및 협업문화 미흡으로 불필요한 유통.물류비용 발생한다. 유통구조혁신을 위한 인프라 취약하다. 유통혁신을 선도할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유통.물류 정보화 및 표준화 인프라가 취약하다. 아직까지 소비성 서비스업으로 인식되어 제조업 등 여타산업에 비해 금융.세제.입지 등에서 차별적인 취급이다. 무점포업태 등 유통신업태의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국내유통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미흡하다.

유통산업 발전목표 및 기본방향
목표
제조.유통.물류 등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유통시스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유통산업이 미래성장산업으로 성장.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유통혁신인프라를 확충




≪ … 중 략 … ≫




Ⅱ. 유통채널의 개념과 갈등

1. 유통채널(Channel of Distribution)

고객과 제조업체 사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활하게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중간 매개 기관임

2. 유통채널간 갈등(Channel Conflict)

제조업체들이 동일한 제품을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여러 유통채널을 동시에 활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을 말함
* 이를 수평적 유통채널 갈등이라 하고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협상력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수직적 유통채널 갈등이라고 구분하기도 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준모(2001), 유통채널 갈등과 경쟁정책, 한국공정경쟁연합회
▷ 방영석(2011), 유통채널의 정보 전달력과 소비자의 채널이용행태가 유통채널전략에 미치는 전략, KAIST
▷ 설봉식(2001), 유통채널 MANAGEMENT, 영진닷컴
▷ 안일태(2001), 유통채널 갈등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임채운(2010), 유통채널의 변화추세와 유통산업의 혁신전망,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 주영혁 외 2명(2007), 가정 내 유통채널간 정보탐색과 쇼핑행동과의 관계, 한국유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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