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자료의 내용도 충실하고 편집 상태도 정말 깔끔합니다.
목차
Ⅰ. 유통의 의의와 기능
(1) 유통의 의의
(2) 유통의 목적과 기능

Ⅱ. 유통기구의 의의와 구성
(1) 유통기구의 의의
(2) 유통기구의 구성

Ⅲ. 유통산업의 역할
(1) 소비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유통업태의 제공
① 저가격지향
② 품질중시, 개성화지향
③ 편리성지향
(2) 국제화 담당자로서의 역할
(3) 재해시의 생명선 역할

Ⅳ. 다양한 사회적 요청에 대한 유통산업의 대응
(1)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
(2) 제조물 책임문제에 대한 대응
(3) 상가형성 문제에 대한 대응
(4) 노동환경 개선에 대한 대응
① 노동시간 단축
② 취업형태
③ 인재육성
(5) 고령화 사회 등에 대한 대응
(6) 다중채무자 문제 등에 대한 대응
(7) 신업태 소매업의 등장에 대한 대응

Ⅴ. 중소제조업과 유통
(1) 중소제조업의 유통문제
(2) 중소제조업의 직접유통
(3) 중소제조업의 간접유통
본문내용
Ⅰ. 유통의 의의와 기능
(1) 유통의 의의
유통이란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생산물의 이전(移轉)’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 경영관점에서의 생산물의 이전은 마케팅으로써의 유통과 구별하기도 한다. 또한 유통의 대상 혹은 객체가 되는 생산물은 ‘유형적 경제재(經濟財)’인 상품(goods) 외에 전기․가스 및 정보 등의 ‘무형적 경제재(services)’와 폐기물(bads)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통이 ‘블랙 홀’이라든가 ‘암흑대륙’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유통기구가 복잡하며 충분히 해명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학의 추상화된 가격이론모델에서는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만이 교환을 위해 시장에 존재하며, 도․소매업자는 생산자 또는 소비자 속에 포함되어 유통을 따로 구별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도매업자와 소매업자가 생산과 소비 사이에 존재하며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경영학에서는 유통을 재화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 등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전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의 한 분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유통활동이란 ①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나 서비스제공자로부터 최종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조직들 사이의 거래관계를 설계하고 운영하며, ② 그것을 통해 협상, 주문, 촉진, 물적흐름(수송, 보관), 금융, 대금결제 등과 같은 유통(혹은 마케팅)기능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유통경로란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들의 총체를 의미하며, 이들 조직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어 보통 유통경로시스템(혹은 유통시스템) 또는 마케팅경로시스템(혹은 마케팅시스템)이라고 일컬어진다. 기업은 자사 제품의 마케팅목표 달성을 위해 적당한 유통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그에 부합되는 유통경로구조(시스템)를 설계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야 한다. 동시에 경로구성원들의 동참을 유도하고, 그들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유통의 목적과 기능
유통의 목적은 생산자와 소비자(또는 수요자) 사이에 존재하는 갭(gap)을 메우는 데에 있다. 여기서 갭이란 ① 생산장소와 소비장소의 갭인 장소적 갭, ② 생산시기와 소비시기의 갭인 시간적 갭, ③ 품질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식평가에서 오는 인식상의 갭, ④ 소유권상의 갭 등을 말한다.
따라서 유통의 기능은 ① 장소적 갭에 대한 수송기능, ② 시간적 갭에 대한 보관기능, ③ 인식상의 갭에 대한 정보전달기능, ④ 소유권상의 갭에 대한 거래기능 등이 있다. 또한 거래기능의 경우는 거래처결정, 가격결정, 대금결제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현대경영학][호텔경영학][스포츠경영학][시스템경영학][호텔][스포츠]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경영학,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호텔)
  • 산업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더욱 진행되어 왔으며 전문경영자라는 새로운 지배계급을 탄생시켰고, 부재자소유제라는 주주의 성격도 변화시켰다. 그러나 자본과 경영의 분리에 의한 전문경영자에 의한 기업경영은 이들의 독선과 비능률성으로 관료화되기 쉽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참고문헌김동환 - 시스템 경영 속에 선진국 노하우가 있다, 대영사, 2006박상범, 이재식 외 2명 - 현대경영학원론, 탑북스, 2010박주관 - 시스템경영혁신만이 살 길이다, M전

  • [국제경영학]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 역할(정부의 적극적 지원으로 가능), B2B분야로 역량집중세계에서 가장 기능이 다양, 본격적 활동을 하는 대표적인 종합무역상사로 성장특징 : 종합적인 국제활동능력, 총체적 관리기능,일본 내 산업정보에 대한 공급기능 역할우리나라 종합무역상사의 단점을 보완하여 내실에 중점특징 : 과시를 위한 해외지사설치금지, 정부지원최소화, 흑자경영유지, 실적유지 배제국 제 경 영 학야간 6조 – 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라이센스란

  •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사업계획서의 의의와 내용 및 프레젠테이션 자료제작방법)
  • 의의프레젠테이션이라는 영어의 원문을 살펴보면 Presentation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우리말로 증정, 소개, 공연 등 여러 가지의 뜻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발표라고 뜻으로 사용되며, 이를 줄여서 PT라고 표현한다.기업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의사소통수단은 문서로 되어 있는데, 이는 장기적인 보관 및 정확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함인데 공통된 양식(Form)을 갖추어 상호간에 빠르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이 중에서도 앞으로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유통 문제18나.모바일 음원을 둘러싼 저작권 분쟁18Ⅲ.모바일 음원 저작권 분쟁의 해결 방안231.저작권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23가.집중관리제도(저작권위탁관리업)의 개선23나.저작권 갈등과 정부의 역할 개선262.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안28가.기술적 보호 조치 : 권리관리정보28나.디지털권리관리(DRM) 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29Ⅳ.모바일 음원, 음악 산업의 꽃?351.차세대 음악 산업의 총아, 모바일 음원35가.세계 모바

  • [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 경영학연구, 제32권, 제2호, 2003, p149-180최종현(2005), “서비스 품질과 배송 만족도가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논문현이주ㆍ박현수 공저, “돈되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 & 운영 노하우”, 영진닷컴, 2004황하진ㆍ고일상ㆍ박경혜,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2003, 경문사 인터넷 사용자의 세분화와 전자상거래 행동에 관한 연구. 2000년도 한국 소비자학회 학술대회 자료집,이두희와 윤희숙(2000). p225-152메트릭스(http://w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