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benchm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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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benchmarking)
벤치마킹이란 특정 분야에서 최고라고 인정되는 선두기업의 우수한 측면을 체계적으로 모방하여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기업의 품질, 서비스 수준, 생산 공정, 각종 지원기능 등을 모두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성공적인 벤치마킹을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지원, 벤치마킹 대상기업의 접촉가능성, 프로세스에 관한 유능한 벤치마킹 팀, 지속적인 조사와 인내력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표> 벤치마킹의 형태
벤치마킹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벤치마킹을 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벤치마킹이 단순한 모방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에서는 모방보다는 창조가 더 낫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이를 달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둘째, 각 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고유한 기업문화 때문에 벤치마킹의 가치를 거부하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기업문화와 업종이 다르더라도 같은 기능을 월등히 수행하는 기업이 있으면, 이를 배워야 한다.
셋째, 타 기업의 작업방식을 배우는 것을 스파이 활동으로 생각하는 기업들이 많다. 그러나 이것은 기업고유의 비밀이 아니기 때문에 윤리적인 책임은 수반되지 않는다.
벤치마킹은 미국의 IBM, GE, Xerox, Ford, GM 등 대기업 중 약 70% 이상의 기업이 실시하고 있으며 업종도 처음에는 제조업에서 주로 이용하였으나 서비스업, 금융업도 이를 도입했으며 이제는 정부기관에서도 도입하고 있다.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성공한 많은 기업의 사례는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고객서비스의 증대, 경영방식의 제고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표> 벤치마킹의 절차
벤치마킹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이에 대한 인식과 활용 정도에 따라서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벤치마킹에 대한 성공조건과 실패요인은 다음과 같다.
* 성공조건
- 벤치마킹은 실행자체가 아니라 변화를 추구하고 능동적이고 행동 지향적이라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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