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Benchmarking (벤치마킹)
Ⅰ-1. 벤치마킹의 정의
Ⅰ-2.벤치마킹의 발전 역사
Ⅰ-3. 벤치마킹의 필요성
Ⅰ-4. 벤치마킹의 대상
본문내용
Ⅰ-1. 벤치마킹의 정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뜻하는 말에 사용되었다. 이후 벤치마킹은 컴퓨터분야에서 각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기업경영의 분야에서는 근래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여러 기업에서 그 효과가 대단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벤치마킹의 정의는 "나의 성취도를 최고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action plan)도 나타나 있다. 캠프(Robert Camp)는 벤치마킹을 "최고의 성취도를 획득하기 위하여 최고의 실제사례를 찾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캠프의 정의에서 중요점은 '찾는 과정'이다. 즉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배운다는 것이다.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개선해 가는 과정이다.

<표 1> 벤치마킹: 무엇이며 무엇이 아닌가 ?

(표)

Ⅰ-2.벤치마킹의 발전 역사

벤치마킹의 발전 4단계

벤치마킹이 기업활동에 응용된 역사를 살펴보면 길게는 1910년대의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Taylo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 경영문화를 구축하여 유연성을 갖추어야 한다.6. 시간관리시간관리란 시간이라는 절대조건을 기준으로 더욱 높은 생산성을 위해 나 자신, 나의일, 우리의 조직을 관리하는 것이다.시간관리는 시간관리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행동적, 관리적, 구조적 시간관리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를 수 있다. 이들은 각각 행동적, 관리적, 구조적 측면의 시간 생산성을 높임으로써 소정의 목적달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한다.7.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 경영혁신의 기법과 방법론에 대한 자료
  • 경영혁신의 발전사 요약 23. 주요 경영혁신 기법들 3(1) 카이젠 3(2) 린 생산방식 4(3) 총괄적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ment) 5(4) 벤치마킹(Benchmarking) 6(5) 학습조직 7(6) 지식경영 7(7) 전자상거래 9(8) 비즈니스 다운사이징 9(9) 리엔지니어링 10(10) 동시공학 12(11) 리스트럭처링 12(12) 고객만족 경영 12(13) 스피드 경영 13(14)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 13(15) 가치분석 14(16) 패러다임 경영 14(17) 핵심역량 경영 14(18) 전략적 관리회계 154. 마치면서 165. 참

  • [경영전략]벤치마킹(Benchmarking)의 이해
  • 벤치마킹의 의의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벤치마킹이란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쟁취하기 위하여 산업의 최고수준의 기술 혹은 업무방식(프로세스)을 배워서 경영성과를 향상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크(Benchmark)의 사전적 정의는 고도, 거리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표 위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된 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의 개념은 어제, 오늘 생겨난 것이 아니며 유사이래 계속된 인간의 남과 비교하

  • 제록스 경영혁신
  • 경영혁신 기법들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지만, 서서히 성과가 드러나면서 많은 구성원들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 나간 것이다. ★ Benchmarking (벤치마킹)1. 벤치마킹의 정의‘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 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 [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중소기업 경쟁 전략,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제휴전략,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전략, 중소기업 생존전략, 중소기업 성장전략
  • 경영의 선진화 및 벤치마킹(Benchmarking) 전략1) 경영프로세스 효율화 도모2) 기업경영의 전문성 확립3) 수익성 및 현금흐름 중시위주로 기업 재무구조의 개선4) 조직활성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5) 조직문화의 혁신6) 디지털 시대에 맞는 혁신적 인력관리방안 강구2. 과감한 아웃소싱(Outsourcing)전략3. 인터넷(Internet)등 정보통신기술의 전략적 활용Ⅶ. 중소기업 성장 전략1.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1) 기업성장의 개념2) 중소기업의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