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벤치마킹(Benchm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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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벤치마킹의 이해
1. 정의
2. 목적
3. 특성
4. 대상
5. 성공조건


제 2절 벤치마킹의 모형
1. 유형
2. 모델


제 3절 벤치마킹의 방법
1. 벤치마킹 프로젝트의 계획
2.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벤치마킹의 결과 및 보고
4. 개선의 실행


제 4절 한국기업의 벤치마킹 활용현황 및 과제
1. 활용현황
2. 해결과제


제 5절 결론

제 6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성공조건
(1) 최고경영자의 지지와 참여
벤치마킹의 출발은 상위 경영진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전략적 이슈, 성과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 등에 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가운데, 상위 경영진은 자신들이 벤치마킹을 지지하고 있음을 알리고, 조사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2) 적절한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의 확보
조직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을 제고시키고,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3) 조사 및 정보수집기능의 확보
벤치마킹은 계획-자료수집-분석-시정이라는 4단계 순환주기를 거치는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이 프로세스 수행에 필수적인 조사 및 정보수집 기능을 담당할 유능한 내부 전문가 층의 확보 및 유지가 필요하다. 또한, 벤치마킹 조사 후에도 보다 나은 방식으로 벤치마킹이 수행될 수 있도록 꾸준한 개선을 추구해야 한다.

(4) 조직 내ㆍ외부에 네트워크 구축
벤치마킹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조직내부에서 터득한 교훈 및 제반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내부채널 확보와 더불어 외부 파트너와 공동으로 벤치마킹을 수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5) 충분한 사전준비
효과적인 벤치마킹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수행하는 제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서화 즉, 내부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6) 적극적인 배움의 자세 확립

참고문헌
제 6절 참고문헌
-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신건호, 김길생, 송영렬 공저), 학문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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