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벤치마킹(Benchmark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벤치마킹의 이해
1. 정의
2. 목적
3. 특성
4. 대상
5. 성공조건
제 2절 벤치마킹의 모형
1. 유형
2. 모델
제 3절 벤치마킹의 방법
1. 벤치마킹 프로젝트의 계획
2.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벤치마킹의 결과 및 보고
4. 개선의 실행
제 4절 한국기업의 벤치마킹 활용현황 및 과제
1. 활용현황
2. 해결과제
제 5절 결론
제 6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성공조건
(1) 최고경영자의 지지와 참여
벤치마킹의 출발은 상위 경영진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전략적 이슈, 성과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 등에 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가운데, 상위 경영진은 자신들이 벤치마킹을 지지하고 있음을 알리고, 조사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2) 적절한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의 확보
조직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을 제고시키고,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3) 조사 및 정보수집기능의 확보
벤치마킹은 계획-자료수집-분석-시정이라는 4단계 순환주기를 거치는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이 프로세스 수행에 필수적인 조사 및 정보수집 기능을 담당할 유능한 내부 전문가 층의 확보 및 유지가 필요하다. 또한, 벤치마킹 조사 후에도 보다 나은 방식으로 벤치마킹이 수행될 수 있도록 꾸준한 개선을 추구해야 한다.
(4) 조직 내ㆍ외부에 네트워크 구축
벤치마킹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조직내부에서 터득한 교훈 및 제반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내부채널 확보와 더불어 외부 파트너와 공동으로 벤치마킹을 수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5) 충분한 사전준비
효과적인 벤치마킹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수행하는 제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서화 즉, 내부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6) 적극적인 배움의 자세 확립
- 참고문헌
-
제 6절 참고문헌
-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신건호, 김길생, 송영렬 공저), 학문사,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