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Benchmarking (벤치마킹)
벤처기업 벤치마킹
벤처기업의 성공사례
벤처기업의 실패요인
본문내용
Ⅰ-1. 벤치마킹의 정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 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뜻하는 말에 사용되었다. 이후 벤치마킹은 컴퓨터분야에서 각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기업경영의 분야에서는 근래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여러 기업에서 그 효과가 대단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벤치마킹의 정의는 "나의 성취도를 최고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action plan)도 나타나 있다. 캠프(Robert Camp)는 벤치마킹을 "최고의 성취도를 획득하기 위하여 최고의 실제사례를 찾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캠프의 정의에서 중요점은 '찾는 과정'이다. 즉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배운다는 것이다.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개선해가는 과정이다.

벤치마킹이 필요한 이유는 ① 최우량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최우량기업의 장점을 자신의 장점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격차의 정량화이다 각 기업은 각기 경쟁기업이나 최우량기업과의 격차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이러한 격차를 정량적인 분석보다는 손쉬운 정산적인 분석을 실시하기 때문에 격차를 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관리]벤치마킹의 정의와 필요성에 관하여
  • 마킹(Benchmarking)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차♡1. Benchmarking (벤치마킹)의 정의2. 벤치마킹의 필요성3. 벤치마킹 과정의 목표 4. 벤치마킹의 원리5. 벤치마킹의 대상6. 벤치마킹의 특성7. 벤치마킹의 과정8. 벤치마킹의 발전 5단계. 9. 벤치마킹의 유형10.벤치마킹이 주는 교훈1. Benchmarking (벤치마킹)의 정의벤치마킹이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 [경영정보화]벤치마킹의 정의와 발전 및 유의점
  • 벤치마킹교류회(IBC) 벤치마킹이란 BenchMark 라는 말을 가르키는 용어인데 원래는 건축토목계에서 쓰이는 해석으로 기준 수면에서의 높이를 정확히 구한 지점측량의 기준이 되는 점을 가르킨다. 하지만 경제의 용어및 광고및 마아케팅의 시정에서 벤치마킹이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 등을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즉

  • [경영관리]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무엇인가
  • Ⅰ. Benchmarking (벤치마킹) Ⅰ-1. 벤치마킹의 정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뜻하는 말에 사용되었다. 이후 벤치마킹은 컴퓨터분야에서 각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기업경영의 분야에서는 근래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여러 기업에서 그 효과가 대단히 큰

  • [경영전략]벤치마킹(Benchmarking)의 이해
  • 기업이라도 재래시장의 신속한 생산시스템은 배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Ⅰ. 벤치마킹의 의의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벤치마킹이란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쟁취하기 위하여 산업의 최고수준의 기술 혹은 업무방식(프로세스)을 배워서 경영성과를 향상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크(Benchmark)의 사전적 정의는 고도, 거리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표 위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된 표

  • [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중소기업 경쟁 전략,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제휴전략,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전략, 중소기업 생존전략, 중소기업 성장전략
  • 기업 경영 전략Ⅳ. 중소기업 제휴 전략1. 시장조성자의 역할1) 제휴 유망분야 선정 및 동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대책 수립2)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건전한 협력체제 정립3) 이업종간 교류촉진4) 금융 및 세제상의 지원제도 정비5) 제휴 관련 정보 인프라의 구축6) 외국기업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경제외교 전개2. 기업의 역할Ⅴ.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Ⅵ. 중소기업 생존 전략1. 기업경영의 선진화 및 벤치마킹(Benchmarking) 전략1) 경영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