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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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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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chmarking (벤치마킹)
벤처기업 벤치마킹
벤처기업의 성공사례
벤처기업의 실패요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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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1. 벤치마킹의 정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 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뜻하는 말에 사용되었다. 이후 벤치마킹은 컴퓨터분야에서 각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기업경영의 분야에서는 근래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여러 기업에서 그 효과가 대단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벤치마킹의 정의는 "나의 성취도를 최고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action plan)도 나타나 있다. 캠프(Robert Camp)는 벤치마킹을 "최고의 성취도를 획득하기 위하여 최고의 실제사례를 찾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캠프의 정의에서 중요점은 '찾는 과정'이다. 즉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배운다는 것이다.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개선해가는 과정이다.
벤치마킹이 필요한 이유는 ① 최우량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최우량기업의 장점을 자신의 장점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격차의 정량화이다 각 기업은 각기 경쟁기업이나 최우량기업과의 격차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이러한 격차를 정량적인 분석보다는 손쉬운 정산적인 분석을 실시하기 때문에 격차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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