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의 핵심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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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의 핵심개념
마케팅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장. 장사. 이윤, 판매 등의 용어를 생각하게 된다. 즉, 장사를 통해 많이 팔고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마케팅의 의미는 단지 판매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Kotler는 마케팅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 시장(target markets)에서 자발적인 가치의 교환(voluntary exchange of value), 계획(Planning), 집행(implementation), 조정(control)이라고 한다. 또한 그것은 크게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물품을 표적 시장의 욕구에 따라 결정하며,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가격 설정(Pricing)과 홍보(communication), 그리고 유통경로(distribution)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Kotler는 위 마케팅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 몇 가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덧붙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 마케팅은 분석, 계획, 집행, 그리고 조정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둘째, 마케팅은 비체계적 활동이 아닌 욕구 충족을 위해 면밀하게 짜인 프로그램 속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셋째, 마케팅은 가치의 자발적인 교환을 추구한다.
넷째, 마케팅이란 모든 사람에게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모든 시장을 찾아 비현실적으로 공략하기보다는 표적 시장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다섯째, 마케팅의 목적은 효과적인 시장의 공략을 통해 조직의 생존과 건강한 유지를 돕는 것이다. 곧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위해서는 조직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마케팅은 파는 자의 입장보다는 표적 시장의 욕구에 따른 조직의 공략체계에 달려 있다.
일곱째, 마케팅은 소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 불리는 제품 설계(Product design), 가격, 홍보, 그리고 유통의 방법들을 이용하고 혼합하는 것이다(Kotler, 1982 : 6- 7 ; 김범수, 2001 : 190).
위와 같은 Kotler의 마케팅 이론을 종합해 볼 때 마케팅의 저변에 깔려 있는 중심개념은 교환(exchange)이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줌으로써 그로부터 무엇을 돌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이론이 교환 모델(exchange model)이다.
교환 모델적 마케팅 접근은 조직이 클라이언트와 공생관계를 설정함을 가정하고 있다. 즉, 조직과 클라이언트 간에 틀림없는 협상과 정보교환이 이루어져 의사결정에 도달한다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는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것(예를 들면, 프로그램, 서비스 등)과 가치 있는 것(예를 들어, 시간이나 돈)을 교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접근은 서로가 가치 있는 것을 교환하는 클라이언트와 조직에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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