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정보관리, 마케팅 & 홍보, 재정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0장 정보관리

1. 정보화시대와 조직

2. 정보관리체계의 목적 및 필요성

3. 정보관리체계의 개념

4. 복지정보의 개념

5. 정보시스템

6. 정보관리 체계의 유형

7. 조직의 정보체계 활용상 문제점과 해결방안

8.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 설계

9. 사회복지조직 정보관리체계 개발을 위한 과제



제 11장 마케팅 & 홍보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2. 홍보

3. 마케팅(조직을 둘러싼 다양한 대상 욕구에 따른 제품 제공)

4. 마케팅의 개념

5. 마케팅의 중요성

6. 마케팅의 핵심요소

7. 마케팅 활동

8. 마케팅의 필요성

9. 마케팅에서 생산물 중심 사람 중심

10. 마케팅의 원리 (KOTLER, 1977)

11. 마케팅을 위해 극복해야 하는 과제

12. 마케팅을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조건

13.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화

14. 마케팅 활동 과정

15. 시장세분화 평가기준

16.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

17.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18. 마케팅기법

19.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믹스 4P's

20. 전략적 마케팅계획절차와 모금기법

2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22. 성공적 홍보와 원칙


제 12장 재정관리
1. 개념
2. 사회복지조직과 재원과의 관계에 대한 주요특징
3. 예산편성
4. 예산집행과정
5. 감사
6. 재원확보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0장 정보관리
1. 정보화시대와 조직
1) 정보화시대의 조직분화
(1) 관료주의적, 권위주의적, 특성 약화 →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편화 양상
‣ 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에게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 중에 하나는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 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bell,1976 :Toffler,1980)

(2) 업무수행방법 변화 → 컴퓨터 작업환경
‣ 대부분의 조직구성원에게 있어서 책상위의 개인 컴퓨터는 자연스러운 환경으로 인식 되고 있고, 컴퓨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각종 주변기기와 인터넷을 통한 복잡한 배선의 연결은 업무환경의 필수요소이다.

(3)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방식 변화
‣ 전자우편, 화상회의, 전자결재는 이미 많은 조직에게 일상적인 업무의 일부이며, 동시에 조직 자체를 지탱하게 하는 수단의 역할도 하고 있다.

(4) 인적자원관리에서 정보화 기술 및 지식 요구
‣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정보화 지식과 기술은 누구에게나 요구되는 항목이 되어 왔으며, 신규직원 채용과정에서는 당연한 요건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관리자들에게도 새로운 정보의 기술의 적용을 위한 보수교육은 주기적으로 실시된다.

(5)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
‣ 사회복지 조직의 경우 전형적인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될 수 이어, 정보체계의 활용이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증진하는 결과를 포함할 수밖에 없다.

(6) 효율적 서비스 제공
‣ 타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업무환경에의 자동화 및 전산화, 정보체계구중이 낙후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적절한 정보체계가 구축 된다면 개별사회복지조직의 효율성 증진과 사회복지분야의 전반적인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2) 정보화시대의 사회복지조직
‣ 인터넷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조직도 업무와 관련하여 활용하는 정보기술은 전자우편활용, 홈페이지구축, 업무자동화, 개인 컴퓨터 보급, 전산화된 회계 관리 업무 등 다양 하지만 아직까지 초보적인 수준이라 할 수 있으며, 최근에야 비로소 정보관리체 계개발의 필요성을 본격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초보적인 수준의 정보관리체계도 여건이 나은 사회복지기관의 경우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격차에서 파생되는 불평등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기관 간의 정보 격차도 심각한 문제로 부각 될 가능성이 있다.

(1) 정보화시대의 조직변화
‣ 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편 화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정보기술의 발달은 구체적인 조직 운영 과정에서도 많은 변화를 야기한다.
• 업무환경과 업무수행방법의 변화.
•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방식의 변화.
• 인적 자원 관리부분에서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현상.
‣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정보관리체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2) 정보화시대의 사회복지조직
‣ 사회복지분야의 정보관리는 초보적인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에야 비로소 정보관리체계개발의 필요성을 본격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정보관리체계개발은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며, 초보적인 형태의 정보관리체계이다.
‣ 사회복지기관 간의 정보격차 심각
•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은 예산상의 이유로 전산프로그램의 활용이 어려운 형편이다.


2. 정보관리체계의 목적 및 필요성
1) 사회복지 서비스 영역에서의 책임성/효과성검증
‣ 다양한 복지사업을 위해 예산이 집행되었고, 정책입안자와 국민은 이에 대한 결과가 제
참고문헌
‣ 사회복지행정론, 황성철외 3인, 학현사.
‣ 사회복지행정론, 김영종, 학지사.
‣ 재무관리, 이해영 김병기 김성우 공동저, 청람.
‣ 예산체계 수립과정, 최성재․남기민 1993
‣ 사회복지행정론, 황성철, 학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행정론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4, 사회복지조직이론5, 사회복지조직의 조직과 환경 6,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7,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8, 사회복지조직의 기획과 의사소통9,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10, 재정관리1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및 마케팅12, 정보관리13,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14, 사회복지서비스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사회복지행정이란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자원관리 중 정보자원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 논하고 그 이유를 설명
  • 정보자원, 사회제도적 자원 등으로 구분한다. 이 중 정보자원관리는 조직의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하드웨어ㆍ소프트웨어ㆍ인력ㆍ데이터베이스ㆍ원거리 통신시스템조직구조와 절차 등을 관리하고 정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사회복지자원관리 중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과 홍보, 욕구조사 및 설계, 정보관리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정보자원관리

  • 사회복지행정론 요약
  • 사회복지행정론제 1 강Ⅰ. 사회복지행정의 개념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1) 일반적 정의 : 복지전반의 개념, 공공복지행정(중앙 및 지방정부), 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공적/사적 사 회복지조직의 총체적 활동으로서 사업기관행정, 공공복지기관행정2) 광의의 정의 :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사업 강조, 사회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총체적인 활동3) 협의의 정의 : 사회사업실천의 방법, 사회복지 관리자의 수행과 과업, 사회사업행

  • [사회복지행정론] 관심 있는 분야의 사회복지기관 한 곳을 선정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홍보 중에서 한 가지
  • 사회복지행정론 관심 있는 분야의 사회복지기관 한 곳을 선정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홍보 중에서 한 가지 영역을 활용해 기관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현황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홍보1) 홍보(PR)의 개념과 기능2) 홍보의 유형3) 00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홍보4) 건강가정지원센터 홍보의 필요성Ⅲ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와 평가
  • 사회복지행정론-기말 노트정리-목 차제8장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사회복지마케팅의 개념과 특성마케팅 과정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사회복지조직의 홍보제10장 정보관리정보화 시대의 사회복지 행정정보관리체계복지정보정보시스템정보관리체계유형제11장 프로그램관리와 평가프로그램설계의 개념과 중요성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법프로그램평가총괄평가단계별 프로그램관리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