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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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이란
1) 마케팅의 핵심개념 2) 마케팅의 과정 3) 마케팅 믹스 활동
2. 사회복지(비영리) 마케팅이란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3) 사회복지 마케팅의 과정 4) 사회복지 마케팅 믹스 활동
5)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 6) 사회복지 사이버 마케팅
3. 사회복지 마케팅의 적용 및 실제
1) 마케팅과 모금 2)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의 적용
Ⅲ. 결론: 사회복지 마케팅에 대한 고찰
1) 사회복지 마케팅의 문제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발전방안
Ⅰ. 서론
우리는 그 동안 자원개발의 이해,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개발이 왜 필요한지, 자원개발의 가치와 윤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왔다. 오늘은 자원개발의 방법 혹은 과정인 마케팅(marketing)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발제는 마케팅의 개념과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그리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발전방향을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마케팅(Marketing)이란
일반적으로 기업 경영활동은 생산운영활동, 마케팅활동, 인적자원의 확보 및 활용, 자금의 조달 및 활용으로 나뉜다. 이 중 하나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케팅(Marketing)의 개념
(1) 마케팅 개념의 발전 과정
생산개념은 20세기 초반까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시기에 통용되던 경영철학이다. 생산만 하면 쉽게 판매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관심은 저렴한 제품을 보다 많이 생산하는 것이다. 제품개념은 공급부족 문제가 점차 해소되면서 상표간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이다. 아직 소비자 욕구와 관계없이 기업이 만드는 제품을 우수하게만 만들면 소비자들은 자사제품을 더 선호할 것이라고 믿는다. 판매개념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 사이에 널리 통용되었던 경영철학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더 많이 구입토록 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판매촉진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개념은 1960년대 들어 기업들이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강력한 판매촉진수단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지속적 구매활동을 보장받을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소비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즉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자들보다도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만족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발전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 마케팅의 발전과정>
생산개념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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