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목차


시작하면서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가. 시장의 변화와 새로운 마케팅 : 사고의 대전환
나. 마케팅의 개념
다. 마케팅 개념의 확대
라. 마케팅 개념의 핵심요소
2.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
가. 사회복지마케팅 개념화
나. 사회복지마케팅의 목적과 특징
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의 구성(Marketing Mix) : 7P
3. 사회복지조직에서 활용가능한 마케팅전략
가.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나. 사회복지조직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하면서

세계화(Globalization)’로 상징되는 21세기 지구촌의 변혁은 지구촌 모든 사람들에게 생존의 조건으로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 특히 ‘시장(market)기능의 부활과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신자유주의는 복지다원주의(welfare pluralism)라는 이름하에, 일찍이 예산이나 운영적인 측면에서 전근대성을 벗어나지 못한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들로 하여금 위기에 직면케 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복지경영 혹은 복지마케팅 개념은 ‘민영화’와 ‘효율성 강화’라는 기득권층의 의도된 목적을 미화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복지영역에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복지현실은 사회복지마케팅개념을 도입했던 본래의 목적인 사회복지자원의 파이를 늘리는 순기능(자원의존의 다원화)보다는 한정된 파이를 뜯어먹기 위한 역기능(한정된 자원의 편법 혹은 불법사용)적인 결과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영숙․김욱․엄기욱․오만록․정태신. 2002.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서울: 교육 과학사.
2. 안광호․하영원․박흥수. 1998. <마케팅원론>. 서울: 학현사.
3. 양용희․김범수․이창호. 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서울: 아시아미디 어리서치.
4. 양용희. 2002.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교육자료집.
5. 우종모․김재호․조당호. 2004. <사회복지행정론>. 서울: 양서원.
6. 정익준. 1999.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서울: 영풍문고.
7. 조운희. 2004.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청목출판사
8. 피터 드러터. 현영하 역. 2003. <비영리단체의 경영>. 서울: 한국경제신문.
9. 황성철․정무성․강철희․최재성. 2005. <사회복지행정론>. 서울: 현학사.
10. Madeleine R. Stoner. 1986. "Marketing of Social Services Gains Prominence in Practice."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 10(4), Winter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1/ 관심문제2/ 대상3/ 지식, 가치, 기술4/ 서비스체계III. 사회복지실천현장에 관한 이해와 필요성1. 클라이언트 이해에 대한 도움2. 개입 계획에 도움3. 현장 간 교류와 연계에 도움IV. 사회복지현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활동1. 사회복지기관에서의 활동1/ 기관에 대한 이해와 효율적인 기관 운영2/ 업무 관리와 대처기술3/ 마케팅 전략과 프로그램 개발4/ 지역사회기관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연계2.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사회복지행정론] 홍보와 마케팅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기법
  • 마케팅의 중요성은 비영리조직의 운영에서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이 요구 되면서 강조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개념을 비영리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조직의 목표효율성과 사회복지조직의 운영효율성,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 달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마케팅을 적용 사회복지 마케팅의 이해와 실제, 그리고 적용사례들을 알아보

  • [사회복지행정론] 홍보와 마케팅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기법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믹스Ⅲ. 마케팅 사례1. 후원자개발 및 모금을 위한 마케팅2. 기업연계마케팅 : CRM사회복지행정론 홍보와 마케팅 발표Ⅰ. 마케팅의 이해1.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필요성서구사회복지국가의 위기정부 공공정책의 한계우리나라고도성장과정 중분배의 왜곡계층간 소득격차사회부분에 대한욕구의 확대복지재원의조달문제민간의 복지재원 조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성숙한 시민사회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와 평가
  • 사회복지행정론-기말 노트정리-목 차제8장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사회복지마케팅의 개념과 특성마케팅 과정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사회복지조직의 홍보제10장 정보관리정보화 시대의 사회복지 행정정보관리체계복지정보정보시스템정보관리체계유형제11장 프로그램관리와 평가프로그램설계의 개념과 중요성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법프로그램평가총괄평가단계별 프로그램관리프

  • 사회복지 마케팅의 특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사회복지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위한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다르게, 사회적 문제 해결이나 사회적 가치 창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며, 사회적 변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예를 들어, 환경 보호, 건강 증진, 사회적 평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광고, 이벤트,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