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마케팅 관리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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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마케팅관리
목차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2. 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의 구성요소
3. 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의 과정
4.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기법
5.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1.사회복지기관의 개념과 필요성
1) 사회복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 관점의 마케팅이란 구매자와 판매자의 교환과정을 통하여 고객의 욕구충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사회복지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관리, 서비스개발 및 전달, 비용, 홍보, 자금확보 등에 대한 가치를 창출, 사회복지조직이 목표로 하는 가치실현에 수반되는 활동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최근의 양상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의 책임성 확보와 비용효과성의 강조는 마케팅을 필수적인 관리활동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대한 필요성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행정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사회복지조직은 정부의 보조금 및 기타 단체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므로 이로 인한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를 획득할 필요와 책임이 있다. 이에 대해 전략적 마케팅기법은 필수적이다.
2. 대상자 관리측면에서 클라이언트, 이용자, 기부자, 지역사회를 고객으로 인식하여 만족을 욕구의 관리에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3. 서비스의 개발 측면에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법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마케팅 기법은 이를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프로포절을 기획하는데 필수적이다.
4. 재정확보의 측면에서 사회복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의 계획 및 동원, 배분, 효율적 사용 과 책임성 있는 관리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를 정리하고 홍보하여 새로운 자원을 창출하는데에 마케팅기법은 꼭 필요하다.
마케팅 개념의 핵심 요소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이다.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인식이다.
교환이다.
시장이다.
2.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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