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의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의 실천모델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학교교육과 복지
1-1.학교교육과 사회복지의 이해
1-2.학교사회복지의 개요(정의, 목적, 구성요소)
1-3.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

2.학교사회사업의 개요
2-1.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2.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3.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3.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사례
3-1.외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3-2.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

4.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카운셀링
4-1.임상전문가로서의 역할
4-2.체계변화전문가로서의 역할
4-3.학교카운셀링의 이해

5.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2.학교사회사업의 개요
2-1.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의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학교사회사업게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Costin,1997,1981).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가는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학교환경과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학생, 가족, 교직원, 학교제도,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지역사회 조직사업 등의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2-2.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고,자아실현의 기회를 성취하며, 학생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학교가 종래에 가족
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사회화 과정을 전담하는 사회제도로 정착되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점차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참고문헌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권복순 외 3명 저,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서울, 1998
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 늘푸른 교실, 제1호, 1997
윤철수,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1995
이성국,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1996
정지인,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복지 적용 시 유의점10. 인본주의 학파의 이론(로저스 : 인간의 존엄성 중시)1) 역사적 배경2) 인본주의의 이론3) 인본주의의 주요개념4) 인본주의의 특징5) 인본주의의 영향6)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11. Carl R. Rogers1) Carl R. Rogers에 대한 분석적 고찰2) Rogers의 주요이론3) Rogers의 평가4)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Ⅶ. 아동복지서비스 분야1. 지지적 서비스1) 아동상담사업2) 학대받는 아동보호사업3) 학교사회사업4) 가족복지사업5) 근로아동복지사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실태와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가. 청소년 개별상담1)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2) 청소년 약물사례의 적용나. 청소년 집단상담1) 집단 프로그램2) 집단 프로그램 결과4.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 및 대책가. 가정의 대책나. 학교의 대책1) 약물예방 교육의 실시2) 학교 사회사업가의 배치다. 지역사회차원의 대책라. 정부차원의 대책1) 법적․행정체계의 개선2) 약물남용 재활 프로그램 개발지원3) 약물 유통구조의 재정비4) 정기적인 전국적 약물남용 실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대한 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기 서구사회의 대규모 정신병원을 기점으로 이루어진다.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의 기원은 20세기 초 그와 같은 대단위 정신병원이나 아동지도클리닉을 중심으로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활동했던 영국이나 미국의 정신의료사회사업(psychiatric social work)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정신의료사회사업에 대한 정의와 위상에 대해서는 그간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진 바 있다. 20세기 중반까지의 영미 문헌상의 논

  •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적 구분, 행정범위가 확장된 시기
  •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보건위생부와 노동부 업무를 합하여 사회부를 설립, 보건, 복지, 노동, 여성 등에 관한 행정업무를 모두 관장하였고, 1949년 보건부가 독립하였다가 1955년 다시 보건사회부로 통합되어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였다. 6.25전쟁 이후 외국 원조기관들이 대거 들어와서 수용시설 위주의 긴급구호와 시설보를 주된 내용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였고, 이들 기관과의 관계가 중요시되어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은

  • 아동급식지원사업집행분석
  • 아동급식 지원사업 집행분석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우리나라는 교육복지 및 아동복지정책과 관련하여 「학교급식법」 및 「아동복지법」등에 근거해 저소득층 아동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급식지원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2000년부터 아동급식사업을 실시해온 보건복지부는 2005년부터 아동급식 지원사업을 지방으로 이양하여 지역사회아동보호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사업의 집행주체인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별로 구성설치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