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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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대상 및 시기
2. 연구내용
3. 분석변수
4. 측정도구
5. 연구 분석 방법
6. 연구일정
7. 연구예산
8. 연구의 문제점
<별첨> 설문지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우리 사회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활발한 문화교류 속에서 빠르게 성장해왔지만 그 이면에는 신구세대간의 가치관 혼란과 핵가족화로 가족 기능의 변천이 일어나는 가운데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청소년의 문제는 날로 심각해져가고 있다.
최근의 청소년 범죄의 특징은 만 16세∼19세 범죄의 비중이 커질 뿐 아니라 그 증가속도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1995년 전체청소년범죄 중 16-19세 청소년범죄의 비율은 35.1%이나, 2000년의 경우에는 41.8%로 늘어났고, 1995년 16-19세 청소년범죄를 100으로 할 때 2000년에는 138%로 늘어났다.
잠재력을 최대로 개발하고 지적능력과 사회화를 주요한 발달과업으로 삼고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 이러한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장으로서 학교 체계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청소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과 전인교육을 목표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실제로 한국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과 과정과 처벌 중심의 생활 지도로 인하여, 지식배양과 인격연마의 장소가 아니고, 교육 병리 현상의 장소이며, 지식 획득의 장소로서만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인에 대한 개별사회사업을 통해 문제를 가진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우며, 이와 함께 학교생활의 부적응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학교, 부모,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의 한 영역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많지 않으며 또한 전문적인 학교사회사업가를 갖추고 실천하고 있는 곳이 매우 적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현실로 미루어 보아 학교사회사업을 실시 하였을때 학생들의 학교생활태도에 대한 자신과 평소 자신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만족도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관해 연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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