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역사적 구분, 행정범위가 확장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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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사회복지행정역사의 구분
3. 사회복지행정의 체계화
4. 사회복지행정의 본격화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을 역사적으로 구분하고 그 내용을 자세히 예시하며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이 체계화되고 행정범위가 확장된 시기는 언제부터인지 타당한 설명 자료와 함께 서술해 보세요.

1. 들어가는 말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형성은 오래 시간에 걸친 사회변동과 사회복지제도 학문의 발전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 진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역사연구의 필요성과 시대구분이다. 우리가 역사를 고찰하는 이유는 과거를 통해서 현재의 위치를 정립하고 미래를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함이다. 서구에서 사회복지학문 태동 이전 자선조직협회(COS)와 지역사회복지관(settlement) 등 각종 사회복지기관이 있었으며, 학문의 태동은 자선 및 원조기관들이 직원을 교육시키고 자선활동을 체계화하려는 노력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도 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가 미국으로부터 도입되기 이전에 현대적 의미의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는 복지기관이 존재했기에 기관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행정활동은 오래 전부터 행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사회복지의 일천한 역사에 기인하는 탓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이 역사는 짧다고 할 수 있으나, 그 토대를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해방 이후 미군정에 의해 긴급구호 차원의 공공복지가 제공되었고, 이를 담당할 행정기관으로 군정청 설립과 함께 위생국이 설치되고 곧이어 이를 보건후생국으로 확대하여 개편하였다. 미군정 하에서는 복지행정이 일방적이고 임시적인 수준이었다. 1946년 후생국 3A호, 후생국보 3C호 등 긴급 구호에 관한 규정을 발표하였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보건위생부와 노동부 업무를 합하여 사회부를 설립, 보건, 복지, 노동, 여성 등에 관한 행정업무를 모두 관장하였고, 1949년 보건부가 독립하였다가 1955년 다시 보건사회부로 통합되어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였다. 6.25전쟁 이후 외국 원조기관들이 대거 들어와서 수용시설 위주의 긴급구호와 시설보를 주된 내용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였고, 이들 기관과의 관계가 중요시되어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은 별로 인식되지 못하였다. 의원기관이 활동하던 시기에는 절대적인 자원부족이 시급한 문제였으며, 수용시설의 운영과 유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를 시작으로 1952년 중앙신학교(현 강남대학교), 1958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등에 사회복지 교육과정이 수립되었고, 이들 학교에서 1960년대부터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교육을 시작하였다. 1956년 사회복지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국립 중앙사회사업종사자 훈련소가 창설되고 후에 국립 중앙사회복지연수원으로 개편하였다. 1967년 한국사회사업자협회가 창립되었고, 1977년 사단법인으로 발전하였다. 1970년대에 사회복지행정이 대학 교과목으로 채택되면서 행정의 필요성이 어느 정도 인정 된듯 하지만 민간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체계적인 조직 운영이나 관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어, 공공 복지행정을 통하여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지원과 지도․감독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있지만 사회복지서비스의 절대적인 공급 부족으로 인해 행정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사회복지 서비스가 절대 부족했던 시대에는 행정적 개입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기에 사회복지 행정의 역사는 짧다.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야 비로소 사회복지 행정이 발달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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