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 열풍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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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핑크열풍
남성복에 ‘메트로 섹슈얼’ 바람이 불면서 사용하는 색깔이 과감해지면서 니트, 카디건, 넥타이 등의 의류나 액세서리 부문에서 핑크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요즘에 와서 남자도 누구나 하나씩은 핑크 소품이나 의류 소지한다고 봐도 좋을 만큼 남성들의 핑크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남성의 핑크가 상당히 대중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핑크제품의 다양화는 “예쁜 남자의 선호” 라는 측면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고 본다. 예쁜 남자의 선호로 남성용화장품도 다양화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부장 적인 남성 보다는 부드럽고 가정적인 남자가 아이콘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핑크는 비단 남성의 제품 말고도 더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 하게 되었다. 패션의 건물은 물론이고 공연, 광고, 기계, 산업 쪽에서도 핑크가 많은 모습으로 나타고 있는 추세이다.
1. 핑크 열풍이 일어나게 된 배경
1) 여성의 사회적 지위 상승, 강인한 여성, 맞벌이 부부시대
사회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섬세한 여성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여성의 소비 파워가 커졌다. 심리학자들은 “핑크색이 기계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여성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그들의 현시욕까지 자극 한다”고 분석했다.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김진 소장은 “사회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섬세한 여성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는 분위기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또한 ‘색으로 말하는 성공심리’에 따르면 핑크 색은 평화와 행복을 상징한다. 이를 지향하는 소비심리에 부응해 핑크 옷을 입은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2) 장동건, 원빈, 이준기 등 예쁜 남자 연예인 대거등장, 꽃 미남의 전성시대
‘예쁜 남자’가 새로운 아이콘으로 등장하면서 중장년층 남성들까지도 과감하게 핑크를 선택하고 있다. 핑크를 선택함으로써 자신들의 모습을 새로운 아이콘인 예쁜남자에 좀더 가까워지기 위하여 핑크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3) 분홍색을 천박한 여성성의 상징으로 여겼던 의식의 탈피
유방암 예방캠페인 ‘핑크 리본’을 시작으로, ‘핑크’를 상징색으로 내세운 캠페인이 늘면서 핑크가 ‘의식있는 색’이라는 새로운 ‘영예’까지 안게 된 것이다. 또한 핑크가 ‘번영과 존경의 상징’으로 여겨져 최근 인도 IT벤처 기업의 상징색이 됐다.
(핑크리본 행사 사진 -서울시청)
4) 경기의 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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