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초콜릿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최근 다크 초콜릿 열풍이 불고 있는 사회 상황
1.2 주제 선정 이유

2. 본론
2.1. 초콜릿 이야기
2.1.1. 초콜릿의 기원과 역사
2.1.2. 초콜릿 정의와 종류
2.2. 다크초콜릿, 긍정적 모습에 다가가기
2.2.1. 다크초콜릿의 영향과 효능
2.2.2. 다크초콜릿 다이어트
2.3. 다크초콜릿, 올바른 상식과 바른 자세


3.결론

- 참고문헌

- 부 록
본문내용
2.1.2. 초콜릿 정의와 종류

우리는 초콜릿을 카카오 반죽에 밀크, 버터 , 설탕, 향료 등을 첨가하여 굳힌 과자로 정의 내린다.
초콜릿의 제조 공정 과정은 이러하다. 선별한 카카오 콩을 열풍으로 볶아서 외피를 분리하고 과실을 으깨어 반죽처럼 만든다. 이것을 카카오매스 라고 하는데 여기에 설탕, 밀크, 카카오버터를 섞어 혼합기에 넣고 교반하여 고온으로 일주일 이상 정련한 다음 적당한 온도로 조종하여 원료 초콜릿을 만든다. 이것을 여러 가지 틀에 붓고 진동을 가하여 기포를 제거하고 냉각시켜 틀에서 꺼낸다. 이것을 보통 밀크 초콜릿 또는 스위트 초콜릿이라 한다.
초콜릿은 3가지 종류로 크게 구별되는데 첫째는 속에 아무 것도 들어 있지 않은 초콜릿분 100 %의 것, 둘째는 크림, 너트 등이 들어 있는 초콜릿분 60~ 99%의 것, 셋째는 웨이퍼, 너트 등과 함께 만든 초콜릿분 20~ 59%의 초콜릿 과자등이다.
이때 다크초콜릿은 보통 초콜릿 보다 코코아 함량이 더 많게 공정된 것으로 보통 초콜릿보다 더 검은 색깔을 띤다. ‘다크초콜릿’은 2003년에 새로 생긴 신어이다.


2.2. 다크초콜릿, 긍정적 모습에 다가가기



2.2.1. 다크초콜릿의 영향과 효능


* 혈압을 떨어뜨린다.
독일 퀼른 대학의 타우버트 교수 연구진이 다크초콜릿이 고혈압을 떨어뜨린다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이미 미국의학협회를 통해 발표하여 이는 이미모든 의학자들이 인정하는 사실이 되었다.(2003)

실험과정

타우버트의 연구팀은 55-64세의 연령대의 남성 6명과 여성 7명을 실험대상으로 정했다. 이들은 모두 가벼운 고혈압 증세를 보이고 있었고 평균 혈압수치가 84에서 153까지 나왔다.
2주간 매일 동안 100그램의 다크초콜렛 캔디바를 먹고 다른 비슷한 영양소와 칼로리를 품은 음식을 줄임으로써 초콜렛이 갖고 있는 480칼로리 수치를 맞추도록 하였다. 실험대상자들 중 절반이 다크초콜렛을 먹었고 절반은 화이트 초콜렛을 먹었다.
다크초콜렛을 먹은 실험대상자들은 혈압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평균 2에서 5포인트가량 떨어진 반면 화이트 초콜렛을 먹은 실험군은 전혀 반응이 없었다.
두번째 실험에서 세라피니의 연구팀이 25-35세 가량의 7명의 여성과 5명의 남성을 차출하여 실험에 들어갔다. 각기 다른 날에 한 팀은 100그램의 다크 초콜렛만을 먹였고, 다른 한 팀은 100그램의 다크초콜렛과 우유 한잔, 또 다른 한 팀은 밀크초콜렛 200그램을 먹였다.
한 시간 뒤 검사결과, 다크 초콜렛만을 먹은 실험대상자들은 혈중 항산화 수치가 가장 많이 나왔고 에피카테킨 - 뇌졸중, 심장병, 당뇨, 암 예방에 효과가 뛰어난 물질 - 수치도 비교적 높게 나왔다. 우유를 곁들여 마셨거나 밀크초콜렛을 먹은 실험대상자들에게는 수치가 낮게 나왔는데 그 가운데 밀크초콜렛 복용자들이 가장 낮은 에피카테킨 수치를 보였다.

다크 초콜릿이 왜 좋은 것일까? 답은 코코아 폴리 페놀에 있다. 이것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 초콜릿의 색깔은 검을 수록 효과가 뛰어나다. 즉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일 수록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초콜릿을 많이 섭취하라는 말은 아니다. 혈압이 높아 졌을 때 초콜릿을 먹음으로써 그 혈압을 낮출 수 있다은 이야기이다.


* 항산화작용
다크초콜릿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이탈리아 국립 음식영양학 연구소가 공식 발표했고 이미 ‘네이춰’에도 게재되었다. (2003) 초콜릿에 있는 항산화 물질이 프리 래디걸, 즉 심장질환과 기타 질환과 관련이 있는 유해 분자들을 잡아 먹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우유와 함께 이를 섭취했을때 초콜릿의 항산화 성분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어 다크 초콜릿을 먹는 효과가 확연히 떨어지게 된다고 한다.


*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Dietary Fiber)을 충분히 섭취하면 식품 찌꺼기가 대장 안에서 이동이 빨라져 변비가 해소된다. 반대로 식이 섬유가 적으면 변량이 작아져 변비에 걸리기 쉽고, 대장암 발생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카카오 원두는 식이섬유가 20%, 코코아로 되면 34%나 되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다.



참고문헌
구스타 에리코, 초콜릿 다이어트, 고려원북스, 2006

미국의학소식전문사이트 webMD.com

네이버 백과 사전

인터넷 신문기사 - 머니투데이 & 조선일보


다크초콜릿 다이어트 방법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5&dir_id=518&eid=dz7VuRLOlhJkSWHPQmu2233DVkWoQpOP&qb=w8rE3be/ILTZwMy+7sau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롯데제과 드림카카오 마케팅전략
  • 열풍과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 빠른 인구 고령화는 앞으로 전개 될 경쟁환경이 더욱 치열해질 것을 예상케 합니다.2 – (3) 경제환경동양제과해태제과크라운출처:동양제과 사업보고서일반 제과 시장국내 제과시장 점유율연도별 초콜릿 시장 매출 단위:백만원출처: 리테일 2007.3월호2 – (3) 경제환경2 - (4) 사회문화환경건강 지향적 소비트랜드 카카오의 효능 출처 : 조선일보 2007.02.13 2 - (5) 경쟁업체 -해태 “엔젤 카카오”진한 다크 초콜릿

  • [마케팅] 롯데 드림카카오 마케팅전략
  • 롯데 드림카카오목차Part 1. 개요 - 선정배경 및 연구목표Part 2. 기업분석- 롯데제과 소개 - 기업연혁- 사업 분야Part 3. 제품분석- 롯데 초콜릿 제품종류 및 일반적 특징- 다크 초콜릿의 정의 - 초콜릿 제조과정Part 4. 시장분석- 초콜릿 의 전체시장 조사- 주요경쟁사- 초콜릿시장의 소비자 분석Part 5. 전략분석- SWOT분석- STP분석- 4Ps분석- 미래 포트폴리오Part 6. 결론- 향후 전망- 향후 추전 전략Part 7. 참고자료1. 선정배경 및 연구목표국내 제

  • 여성들이 초콜릿에 열광하는 원인 및 해결책
  • 초콜릿은 숙성한 카카오 콩을 볶은 다음 갈아서 만든 카카오 매스와 그 지방 부분만으로 만들어진 코코아 버터를 혼합하여 만들며, 설탕과 같은 다른 재료가 들어가기도 한다. 카카오 매스의 함량에 따라 다크 초콜릿(43%), 밀크 초콜릿30~40%), 화이트 초콜릿(20%)으로 구분한다. 과거 초콜릿은 마시는 음료에 가까웠으며 한동안은 약으로 여겨져 약국에서 팔리기도 하였고 영양식으로 알려지기도 하였다.1.2 연구목적올해 특정 식품과 관련된 열풍 중에 으

  • [마케팅] 56%의 성숙, 드림카카오 마케팅 분석
  • 초콜릿 구매가 다소 많은 편이며, 여성들 최대 고민사가 다이어트인 만큼 드림카카오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홍보전략은 여성들의 이목을 한 번에 끌 수 있는 좋은 예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통해 더욱 홍보를 강화한다면, 여성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가 비만에 대한 문제인식이 있기 때문에 1석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음.4. 여성 시장의 공략결 론 결 론※ 다크 초콜렛은 그 특성상 다소 맛이 생소함. 세계적으로 카카오 열풍이 불고

  • [마케팅 원론] [마케팅] 드림카카오
  • 초콜릿과는 다르게 카카오의 농도를 50%이상 높여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20~30대 젊은층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변화가 하나의 열풍으로 불어 닥치면서 다크 초콜릿의 판매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의 달콤한 초콜릿과는 다른 씁쓸한 맛의 드림카카오는 새로운 맛을 찾던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이다.-학창시절 이후 좀처럼 과자 등 인스턴트류의 주전부리를 찾지 않았던 주부 배수정(34)씨는 요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