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갈등관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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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목차
1. 의사소통의 본질
2.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3. 의사소통의 유형
4. 의사소통의 개선
5. 의사소통의 주요기법으로서의 조해리 창
6. 갈등관리
제 1절, 의사소통의 본질
상호감정, 태도사실, 신념생각 등을 전달
단방향이 아니라 쌍방향적 과정
메시지를 송, 수신하는 과정
어느 한 사람이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수단
제 1절 의사소통의 본질
의사소통은 유목적적이다.
메시지의 의미는 반드시 의도된 바대로 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된다.
상호이해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필수적이다.
모든 조직에는 공식적 의사소통경로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의사소통 경로도 존재한다.
공식적 의사소통경로와 비공식적 의사소통경로는 대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의사소통의 효과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이 상호 일치할 때 높다.
제 1절 의사소통의 본질
(호이와 미스켈의 의사소통의 6가지 특징)
조직의 목표와 관련하여 어떤 목적을 가진 조직의 구성원이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하도록 시도하는 역동적 과정
통제
의사소통을 통해서 집단 내 구성원들의 활동을 통합하고 조정함을 의미
동기부여
의사소통을 통해서 구성원들에게 행해져야 할 것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잘 행해질 수 있으며, 또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행해질 수 있는가를 분명히 해 줌을 의미
감정표현
의사소통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욕구불만과 만족감이 표출됨을 의미
정보제공
의사소통을 통하여 구성원들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고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교환함을 의미
제 1절 의사소통의 본질
(의사소통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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